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임시회 참석…동해안 재난 발생 피해규제 촉구 건의안 원안 채택

장경식(왼쪽 2번째) 경북도의회 의장이 18일 충북 청주시에서 열린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에 앞서 동료 의장들에게 ‘포항지진 및 강원산불 등 동해안 재난 발생지역 피해구제 및 복구지원 촉구 건의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18일 충북 청주시에서 제6차 임시회에서 ‘포항지진 및 강원산불 등 동해안 재난 발생지역 피해구제 및 복구지원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장경식 경북도의회 의장과 한금석 강원도의회 의장이 공동으로 제출해 채택된 이 건의안은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명의로 정부와 국회에 공식 건의된다.

경북도의회에 따르면 현재 국회에서는 포항지진과 강원산불 피해구제 등을 위해 ‘2017년 11월 15일 포항지진 및 여진의 피해구제 등을 위한 특별법안’ 등 5개의 특별법 제정안이 제출돼 있으나 제대로 된 심의를 시작도 못하고 있으며, 피해지역에 대한 구제와 복구를 위한 추경안 처리도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장 의장은 진통을 거듭하고 있는 포항지진특별법 제정을 위해 총력전을 펼쳐나가고 있다. ‘포항지진특별법안에 대한 시민공청회’부터 ‘포항지진특별법 제정 촉구 범시민궐기대회’, ‘포항지진특별법 피해배상을 위한 포럼’ 등에 이르기까지 포항지진특별법 제정 촉구를 위한 주요 행사라면 어디라도 빠짐없이 참석하여 시민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또 국무총리와의 간담회, 국회의장 면담 등을 통해서도 포항지진특별법 제정의 당위성을 역설하는 등 포항지진특별법 제정을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장 의장은 이번 촉구 건의안을 통해 정부와 국회가 포항지진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을 통해 피해구제와 도시재건 등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하고, 포항지진 피해지역의 회복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추경안의 신속한 심의와 처리를 촉구하는 등 포항지진에 따른 정부의 책임을 다시 한 번 촉구했다.

장 의장은 또 강원도의회와 공동으로 지난 4월 4일 발생한 강원도 고성·속초·강릉·동해·인제 등 산불 발생지역에 대해 정부가 실질적인 피해배상에 나서는 것은 물론 반복되고 있는 강원지역 산불예방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할 것도 촉구했다.

장경식 경북도의회 의장은 “포항 지진은 국책사업으로 촉발된 지진인 만큼 정부와 국회가 책임 있는 자세로 포항을 챙겨야하지만 특별법제정과 추경 예산 심사가 지지부진한 상황”이라며 “정부와 국회가 포항지진특별법의 조속한 제정과 추경안 처리에 전력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