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시설물 개선 추진

최근 잇따른 안전사고가 발생한 포스코가 노사 및 협력사가 모두 참여하는 안전혁신 비상 태스크포스(TF)를 발족, 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활동에 총력을 다하기로 다짐했다.

최정우 회장도 24일 그룹 운영회의에서 ‘현장에서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개선하는 실질적 안전활동 강화’를 촉구하고 나섰다.

포스코는 지난 23일 본사 대회의장에서 장인화 철강부문장·포스코 노동조합 부위원장·노경협의회 대표·협력사 협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안전혁신 비상TF 발대식 및 안전다짐대회를 가졌다.

이날 발족한 안전혁신 비상TF는 △포스코와 협력사 직원 합동 현장 점검을 통한 안전 사각지대 사전 발굴 및 조치 △야간 교대시간 등 사고 취약 시간대 직책보임자와 현장 근로자 공동 안전점검 실시 △노후화된 핸드레일과 계단 등 안전시설물 전면 교체 △장기 미사용 시설물 및 설비 전수 조사 및 철거 등을 주요 개선활동 방향으로 잡았다.

이를 위해 안전혁신 비상TF는 제철소별 안전활동 현황을 매주 점검하고 전사 안전활동 종합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산업재해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작업표준 개정, 안전의식 개선 활동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는 별개로 최정우 회장은 24일 포스코 임원과 그룹사 대표들이 참석한 그룹운영회의에서 ‘안전이 회사가 추구하는 최우선 가치’임을 강조했다.

최 회장은 특히 “모든 현장에 가서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즉시 개선하는 발로 뛰는 실질적인 안전활동을 강화하자”며 “모두가 철저히 기본을 준수해 재해예방에 최선을 다하자”며 모든 구성원이 안전한 사업장 만들기에 나서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포스코는 안전강화를 위해 지난 2018년부터 3년 동안 1조 1050억원을 투자하기로 발표하고, 지난해 가스 유입 차단판과 이중밸브 설치·화재폭발 취약개소 방폭설비 보완 등 중대재해 예방에 3400억원을 투입해 재해예방 개선활동을 펼쳤다.

올해는 전년대비 420억원이 증가한 3820억원을 노후 안전시설 개선등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