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수출제한 조치 철회·화이트리스트 제외 추진 중단요구"
한일 장관 "北 미사일 발사 관련 의견 교환…한미일 공조 긴요"

지난 5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의 때 만난 강경화 외교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 연합 자료사진
지난 5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의 때 만난 강경화 외교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 연합 자료사진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이 26일 오전 통화를 하고 일본 정부의 수출제한 조치와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 등 현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강 장관은 이날 오전 9시 30분부터 20분가량 이어진 통화에서 한국 반도체 소재 3개 품목에 대한 일본 정부의 수출제한 조치를 즉각 철회해달라고 촉구했다.

강 장관은 또 한국을 전략물자 수출 간소화 대상인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명단)에서 제외하는 내용의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 시행추진 등 상황을 악화시키는 조치를 중단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고노 외무상은 일본 정부의 이번 조치와 관련한 입장을 설명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강 장관과 고노 외무상은 북한의 전날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이번 발사에 대한 대응을 포함, 한반도의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해 한·미·일간 긴밀한 공조가 긴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앞서 교도통신은 한일 외교장관이 징용 배상 문제 등 양국 간 현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고 전했다.

양측은 아울러 한일 관계가 어려울수록 각급의 외교채널을 통한 대화와 소통이 지속돼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조속히 다자회의 등 각종 계기를 활용해 상호 관심사에 대한 의견을 교환해 나가기로 했다.

강 장관과 고노 외무상은 다음 달 초 태국 방콕에서 열리는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을 계기로 한자리에 모이지만, 양자 회담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외교부 당국자는 "정해진 게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다.

한일 외교장관이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강화 등 보복성 조치가 이뤄진 후 직접 의견교환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양 장관은 지난달 28일 일본 오사카(大阪)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짧게 회동한 바 있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