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북한의 탄도미사일 추가 발사로 미뤄진 국회 운영위원회를 다음달 7일 열기로 합의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원욱·자유한국당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31일 “8월7일 운영위를 열기로 한 데 이견 없이 합의했다”고 전했다.

당초 여야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운영위 전체회의를 열어 청와대 대통령비서실과 국가안보실, 국가인권위원회 등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일본의 경제보복조치,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중·러 군용기 영공침범 등과 관련한 현안질의에 나설 예정이었다.

하지만 북한이 이날 새벽 함경남도 호도반도 일대에서 또다시 미사일 2발을 발사하고 이에 대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개최 등 청와대의 긴급한 대응이 요구되자 자유한국당이 연기를 제안했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이에 동의해 운영위는 미뤄졌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우리 안보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한 상황이다. 지난 25일에 이어서 또다시 중대한 안보 도발을 해오는 것은 결코 가볍게 넘길 사안이 아니다”라며 “오늘 예정된 운영위 회의는 금요일 또는 다음 주로 연기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특히, “지난주 북한 미사일 발사에 대해 대통령이 참석하는 NSC 전체회의가 열리지 않았고 러시아의 영공침범에 대해선 NSC 상임위조차도 열리지 않았다”고 지적하며 “대통령이 직접 전체회의를 개최해 이 부분에 대한 우리 정부와 군의 단호한 대응 의지를 밝히고 북한에 대해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내달라”며 문 대통령의 NSC 전체회의 개최를 요구했다.

이에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여야를 떠나 정치권에서 초당적 자세로 북한의 안보 위협에 일사불란한 대처를 당부한다”며 “이런 점에서 오늘 아침 나 원내대표가 NSC 개최 등 안보 상황에 대처하라는 데 만전을 기해달라는 취지로 청와대가 참석하는 운영위 개최를 연기하는 결정을 내린 건 잘한 결정이라 생각한다”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