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겨왔던 재능, 탈·가면 통해 뽐내요

안동축제관광재단은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개막 한 달여를 앞두고 모두가 함께 만들어 가는 축제를 위해 세계탈놀이경연대회 참가팀과 자유 참가작을 모집한다.사진은 지난해 열린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경연대회 모습.
안동축제관광재단은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개막 한 달여를 앞두고 모두가 함께 만들어 가는 축제를 위해 세계탈놀이경연대회 참가팀과 자유 참가작을 모집한다고 11일 밝혔다.

‘세계탈놀이경연대회’는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의 메인 프로그램으로 매년 100여 팀이 넘게 참여하고 있다. 특히 행사장 곳곳에서 공연을 펼치며 흥을 돋우는 자유 참가작은 그동안 축제의 감초 역할을 톡톡히 해왔다.

올해 세계탈놀이경연대회는 축제 메인 주제인‘여성의 탈, 탈 속의 여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총상금 7000만 원으로 참가 분야는 개인부와 단체부로 나뉘며, 세부적으로 학생부, 일반부, 실버부 등으로 나뉜다.

문화 예술 활동에 관심 있는 단체나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자유참가작은 페이스페인팅, 탈착용 등 탈춤 축제의 이미지에 부합해야 하며 재능기부 단체·개인 공연은 우선 선정할 계획이다.

세계탈놀이경연대회 참가 신청은 내달 20일까지이며, 자유 참가작 신청은 이달 30일까지이다. 신청 시 공연팀에 대한 소개 자료와 사진을 함께 첨부하면, 탈춤축제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팀의 홍보도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안동축제관광재단으로 문의하면 된다.

안동시 관계자는“세계탈놀이경연대회와 자유 참가작 공연은 축제의 가장 중요한 프로그램 중 하나”라며 “문화예술단체 또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재능과 예술적 기량을 100만 명의 관람객이 다녀가는 탈춤 축제 무대에서 뽐낼 수 있는 기회를 가지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오종명 기자
오종명 기자 ojm2171@kyongbuk.com

안동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