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조선중앙TV가 11일 전날 함경남도 함흥 일대에서 실시한 2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 장면을 사진으로 공개했다. 북한 매체들은 김 위원장이 “새로운 무기가 나오게 되었다고 못내 기뻐하시며 커다란 만족을 표시하시였다”고 전했다. 사진은 김 위원장이 수행 간부들과 발사 진행 상황을 지켜보며 웃는 모습. 연합

한미 연합훈련에 반발하는 북한 측의 막말이 도를 넘고 있다.

북한은 한미 연합지휘소훈련 첫날인 11일 외무성 국장 명의 담화를 통해 ‘청와대’를 거명하며 “겁먹은 개가 더 요란스럽게 짖어대는 것”, “새벽잠까지 설쳐대며 허우적…” 이라는 등의 원색적인 표현으로 남측을 비난했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외무성 권정근 미국담당국장은 이날 담화에서 “군사연습을 아예 걷어치우든지, 군사연습을 한 데 대하여 하다못해 그럴싸한 변명이나 해명이라도 성의껏 하기 전에는 북남 사이의 접촉 자체가 어렵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앞으로 대화를 향한 좋은 기류가 생겨 우리가 대화에 나간다고 해도 철저히 이러한 대화는 조미(북미) 사이에 열리는 것이지 북남대화는 아니라는 것을 똑바로 알아두는 것이 좋을 것이며, 남조선 당국의 처사를 주시할 것”이라고 했다.

특히, 권 국장은 이날 담화에서 청와대와 정경두 국방장관의 실명을 거론하며 거친 발언도 쏟아냈다.

권 국장은 “간과할 수 없는 것은 우리의 정상적인 상용무기 현대화 조치를 두고 청와대가 전시도 아닌 때에 ‘긴급관계장관회의’를 소집한다 어쩐다 하며 복닥소동을 피워댄 것”이라며 “지난번에 진행된 우리 군대의 위력시위 사격을 놓고 사거리 하나 제대로 판정 못해 쩔쩔매여 만 사람의 웃음거리가 된 데서 교훈을 찾을 대신 저들이 삐칠 일도 아닌데 쫄딱 나서서 새벽잠까지 설쳐대며 허우적거리는 꼴이 참으로 가관이다”라고 밝혔다.

그는 또, “청와대의 이러한 작태가 남조선 국민들의 눈에는 안보를 제대로 챙기려는 주인으로 비쳐 질지는 몰라도 우리 눈에는 겁먹은 개가 더 요란스럽게 짖어대는 것 이상으로 보이지 않는다”며 “남측이 ‘전쟁연습’을 하면서 되려 ‘뻔뻔스러운 행태’를 보이고 있다. 그렇게도 안보를 잘 챙기는 청와대이니 새벽잠을 제대로 자기는 코집(콧집의 북한식 표현)이 글렀다”라고 엄포를 놨다.

또, 정 장관의 실명을 거론하며 “정경두 같은 웃기는 것을 내세워 체면이라도 좀 세워보려고 허튼 망발을 늘어놓는다면 기름으로 붙는 불을 꺼보려는 어리석은 행위가 될 것”이라고 비난했다.

북한은 이어 자신들의 잇따른 무력시위에 대해 “미국 대통령까지 우리의 상용무기개발시험을 어느 나라나 다 하는 아주 작은 미사일 시험이라고 하면서 사실상 주권국가로서의 우리의 자위권을 인정하였는데 도대체 남조선 당국이 뭐길래 우리의 자위적 무력건설사업에 대해 군사적 긴장 격화니, 중단촉구니 뭐니 하며 횡설수설하고 있는가”라고 반발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