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까지 물산업 육성 방향 제시

대구시가 산·학·연·관·민 혁신주체 간 협력으로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해 ‘대구 물 산업 혁신 포럼’을 만든다.

대구시는 12일 오후 5시 호텔인터불고에서 대구경북연구원과 함께 물 산업 육성을 위해 학계, 공공기관, 산업계 등이 참여한 대구 물 산업포럼 창립총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환경부, 한국환경공단, 한국수자원공사,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상하수도협회, 민간기업 등 우리나라 물관련 전문가들이 참여해 상하수도 포함한 물관리 분야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논의하고, 물 산업 클러스터의 조기 안정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대구 물 산업 혁신포럼’을 창설, 운영할 계획이다.

이 포럼은 물 산업의 부가가치 확대전략, 상하수도 분야 지속 가능 발전 방향, 물 산업의 미래지향적 가치 정립, 4차 혁명과 물 분야의 기술혁신 방향의 4개 분과로 구성된다.

각 분과에는 학계, 전문 연구기관, 산업계 등에서 전문가들이 참여해 매월 포럼을 열고 각 주제별로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연말까지 물산업 육성의 구체적인 시행방향을 제시한다.

내수 시장 중심의 저수익 구조가 고착화 된 국내 물 산업 분야를 기술 혁신과 해외진출을 통해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방안과 상하수도 및 물관리 분야의 기술혁신 방향 등을 집중 논의할 예정이다.

이승호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학계, 물 전문가, 산업계, 공공기관 등 물 관련 전문가들이 주관하는 ‘대구 물산업 혁신포럼’ 이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라며 “포럼에서 제시하는 대안은 대구시 뿐 만 아니라 정부 정책에도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