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열발전 부지안전성 검토TF, 시민초청 중간보고회
"지하에 심부시추공 지진계 설치, 안전성 확인까지는 더 지켜봐야"

포항 지열발전소 부지 전경.
지열 발전이 촉발한 것으로 결론이 난 포항 지진과 관련해 지열발전 부지 내 시추공의 지하수 수위가 회복세이고, 여진도 2.0 이상은 지난해 4월부터 1년4개월째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이 부지 안전성을 현재 아직 보장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어서 추가 연구가 진행 중이다.

포항 지열발전 부지안전성 검토 태스크포스(TF)는 13일 포항시청에서 시민초청 중간보고회를 열고 이같은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TF에 따르면 지열발전소 부지에 있는 시추공 2개(PX-1·PX-2) 수위 차이는 점차 줄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포항지진 발생 당시 두 개 지열정 중 한 개(PX-2) 지하수 수위는 760m까지 떨어졌지만, 현재 680m까지 올라온 상태다.

TF는 포항지진 당시 PX-2가 파손됐고 이 부분을 통해 지하수가 서서히 유입돼 수위를 회복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또한 2017년 11월 발생한 규모 5.4 포항지진 이후 규모 2.0 이상 여진은 총 100회 발생했다. 하지만 발생 빈도가 점차 줄며 지난해 4월부터 현재까지는 이런 규모의 여진은 발생하지 않고 있다.

미소지진을 포함한 지진 총 발생수도 감소세다.

2017년 11월 2400여 회에서 올해 4월 30회 정도로 줄었다.

다만 여진 진원지 분포가 본진 진원지에서 남서방향으로 5∼6㎞ 확장되는 양상을 보여, 지속적인 관측과 분석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TF의 추가 연구를 위해 현재 추가경정예산(추경) 10억원이 편성된 상태다.

이 예산으로 지하 1㎞ 이하에 심부 시추공 지진계를 설치하고 지하수위 자동측정시스템, 심부 지하수 채취 및 수화학 특성 측정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새 지진계와 시스템에서 얻은 자료는 포항시청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주기적으로 발표할 계획이다.

한편 포항 지열발전 부지안전성 검토 태스크포스는 지열발전소 부지 안전한 관리 방안을 내기 위해 지난 5월 출범했다. 이강근 대한지질학회장(서울대 교수)이 위원장을 맡고 국내외 전문가, 포항시 의원 등 총 17명이 참여하고 있다. 오는11월까지 6개월간 운영될 예정이지만 필요한 경우 운영 기간이 연장될 수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