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학교 거울못에 핀 ‘빅토리아연꽃’. 영남대
영남대학교 거울못에 ‘빅토리아연꽃’이 피는 이색풍경이 연출됐다.

빅토리아연은 남미 아마존강 유역에서 자라는 열대성 수련과 식물이다. 1836년 영국의 식물학자 존 린들리가 빅토리아 여왕을 기념하기 위해 학명을 ‘Victoria regia’로 명명했다. 영국으로 가져온 씨앗에서 제대로 키우고 꽃을 피우기가 매우 힘들어 10년 만에 성공해 이름을 붙였다고 한다.

빅토리아연꽃은 3일간 피는데 밤에 피고 아침에 진다.

첫날밤에는 흰색(유백색) 꽃이 피고, 다음날 일찍 지고 난 후에는 서서히 핑크색으로 변하면서 2일째 밤에는 완전한 핑크색 꽃이 된다. 그리고 셋째 날 아침에 화려한 왕관모양을 한 후에 물속으로 사라진다. 특히, 2일째 핀 꽃이 빅토리아여왕의 왕관과 같다고 하여 그 개화 과정을 ‘대관식’이라고 한다.

빅토리아연은 독특한 성질로 인해 사진작가로부터 인기가 많다. 잎의 크기가 1∼3m로 매우 거대하며 50kg 무게까지 견딜 만큼 강하다.

꽃의 크기는 지름이 25~40cm 정도며, 자가수정을 방지하기 위해 꽃의 성별이 바뀐다. 첫날은 암꽃이었다가 둘째 날 수꽃으로 바뀐다. 수정을 맞추기가 어렵고 밤에 피어 매개곤충도 흔하지 않아서 원산지가 아니면 수정을 시키기가 매우 어렵다.

영남대 거울못에 있는 빅토리아연은 지난 1월에 발아시켜 하우스 안에 심었다가 5월에 거울못에 옮겨 심은 것이다. 두 포기 가운데 12일 밤 한 포기에서 꽃이 피었고, 지난 14일 밤에 다른 한 포기에서 꽃이 피었다.

이 꽃은 국내에서 키우는 것이 까다롭고 꽃을 피우기도 어려우나, 한 번 꽃을 피기 시작하면 계속 필 것으로 예상돼 영남대 거울못에서 올해 10월까지 빅토리아연꽃의 대관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올해 4월 새단장을 한 영남대 거울못에는 희귀하고 아름다운 연꽃이 많이 피고 있어 지역민들이 휴식처로 많이 찾고 있다. 다양한 색깔의 열대수련, 밤에만 피는 야개연, 흰어리연, 노랑어리연, 황금어리연, 왜개연 등 희귀 연들이 거울못을 수놓고 있다.
영남대학교 거울못에 핀 ‘빅토리아연꽃’. 영남대
영남대학교 거울못에 핀 ‘빅토리아연꽃’. 영남대
김윤섭 기자
김윤섭 기자 yskim@kyongbuk.com

경산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