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부터 9월 11일까지 3주간

고용노동부
고용노동부 포항지청(지청장 김경태)은 노동자가 임금 체불 없는 추석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체불임금 청산 및 생활안정 지원을 할 계획이라고 25일 밝혔다.

우선 추석 명절 전인 26일부터 9월 11일까지 3주간 ‘임금 체불 예방을 위한 집중 지도기간’을 운영한다.

이 기간 임금 체불이 많이 발생했던 사업장, 사회보험료 체납사업장 등 임금 체불 위험 사업장 400여 곳을 별도 선정해 체불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지도를 한다.

또 체불청산지원기동반을 운영해 집단 체불 및 건설현장 체불 등 신속한 조치가 필요한 경우 즉시 출동해 해결하는 등 현장 대응을 강화한다.

휴일 및 야간에 긴급 발생 임금체불 신고에 빠르게 대응키 위해 근로감독관이 평일 오후 9시까지, 휴일도 오후 6시까지 2인 1조로 비상근무를 하게 된다.

이와 함께, 일시적 경영난으로 체불이 발생한 사업주와 임금을 받지 못해 어려움을 겪는 노동자 생계보호를 위해 체불 노동자에게 근로복지공단에서 운영 중인 생계비융자제도를 홍보할 뿐만 아니라 소액체당금이 신속히 지급 될 수 있도록 하고, 1인당 최대 1000만 원 한도 융자 지원도 추진한다.

체불임금 청산 의지가 있는 사업주에게는 저리 융자 등 지원도 한다

김경태 지청장은 “경영난을 겪고 있는 사업주에게는 지원제도를 활용해 체불임금을 청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노동자가 즐겁고 편안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체불임금 예방과 청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