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증종모우·후보우 정액 310스트로 확보…농가 47곳 교환 진행

경주시가 이달말까지 ‘한우유전자원관리실’을 본격 운영하면서 한우농가 암소 맞춤형 정액 확보의 고민을 해결하게 됐다. 사진은 한우 정액 보관고 모습.
경주시가 한우농가의 암소 맞춤형 정액 확보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운영 중인 ‘한우 유전자원 관리실’을 본격적으로 운영키로 했다.

경주시농업기술센터는 한우 농가에서 사육하는 암소와 맞지 않은 보증종모우와 후보우의 정액을 확보해 필요한 농가에 교환해 갈 수 있도록 정액 교환 체계를 갖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이 사업은 농업기술센터, 경주축산업협동조합, (사)전국한우협회 경주시지부, (사)한국가축인공수정사협회 경주시지부 등 4개 기관·단체가 협력하고 있다.

현재 보증종모우·후보우 정액 310스트로를 확보했으며, 한우 농가 47호가 이곳에서 52스트로를 교환했다.

특히 농가가 보유하고 있는 정액에 대해 인공수정 시 임신이 되지 않는 한우 암소의 원인을 알아내기 위해 정자의 활력도 검사를 상시운영하고 있다.

‘한우유전자원관리실’에서 보유하고 있는 정액은 농장에서 사용하지 않는 정액과 필요한 정액을 1대1 교환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경주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에서 한우유전자원관리실 보유 정액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한우 유전자원 관리실을 이용한 한 사육농가는 “내가 보유한 정액이 맞는 것이 없어 막막했는데 문득 농업기술센터에서 정액을 교환해준다고 한 것이 생각이 나서 찾아왔다. 덕분에 인공수정 시기를 놓치지 않아 정말 다행이다”고 말했다.

경주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한우사육 농가들이 개량에 필요한 맞춤형 정액 수급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범운영 중인 한우 유전자원 관리실을 이달말까지 경주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에 보유정액 현황 자동업로드 시스템을 도입해 본격화하겠다”고 밝혔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