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병원 전경.
경북대병원 정규직 직원 A씨는 요즘 불만이 가득하다. 경북대병원 노사가 전문가와 함께 16차례에 걸쳐 환경미화와 주차 등 파견·용역 비정규직 직원 370여 명(칠곡경북대병원 포함)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안을 놓고 논의를 이어가는 과정을 두고서다. 3580명이 넘는 기존 정규직 직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등 최소한의 의견수렴 절차가 이뤄지지 않는 데 불만이 가득하다. A씨는 “9월 10일 교수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연다고 하지만, 정작 이해당사자가 될 수 있는 직원 의견수렴 절차는 빠져있다”고 지적했다. 직원 B씨는 “614명의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기로 선언한 서울대병원을 무조건 따라가는 것도 문제가 있다. 정부지원금 등 재정 상황이 완전 다르다”면서 “실제 서울대병원은 1580명이 넘는 비정규직이 있는 분당서울대병원의 정규직화를 이뤄내지 못했기 때문에 다른 국립대병원의 기준점이 돼서는 안된다”고 했다.

경북대병원 간부 직원 C씨는 “주차나 환경미화 분야 비정규직이 정규직으로 전환된 이후 다른 분야로 배치될 수 있고, 기존 정규직 직원들이 주차나 원무과 수납 등의 분야로 배치될 수 있다는 데 불안감이 가득하다”며 “특히, 고령자가 많은 환경미화 분야 비정규직들만 정년을 우리보다 5년 더 긴 만 65세로 인정해줄 경우 형평성 문제도 생길 것”이라고 했다. 다른 직원 D씨는 “장례식장에서 근무하는 염습사들도 이번에 정규직 전환 대상에 포함돼 있는데, 기존 정규직 직원들 사이에서는 잘못하다 생각지도 못했던 곳으로 배치되는 것 아니냐는 허탈한 우려도 나온다”고 전했다.

경북대병원 고위 관계자는 “기존 정규직 직원들의 우려와 반발도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 “일부 국립대병원에서도 정규직 직원 반발, 노노갈등 등을 우려해 당장 결론을 내지 말자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11일 17차 노사전문가협의회에서도 구체적 결정은 나오지 않을 전망이다. 신은정 의료연대본부 대구지역지부 사무국장은 “비정규직 전원 단일직군 직접고용과 동일임금체계를 제시해왔지만, 사측의 입장에 따라 유동적일 수 있다”면서 “당장 결론을 낼 사항은 아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규직 직원의 상대적 박탈감, 환경미화 비정규직의 정년문제 등 다양하게 나오는 불만들을 인지하고 있다”고 했다.

감신 기획조정실장은 “11일 회의에서 최종 결정이 나올 것이라는 언론보도는 사실무근”이라면서 “정규직 전환방식에 대한 의논 차원이 될 것”이라고 했다.

정호영 경북대병원장은 “결국은 교육부가 정규직 전환에 따른 인건비 보전 등을 얼마나 어떻게 해주느냐가 관건이 될 것”이라면서 “재정적인 어려움이 많은 지방 국립대병원의 공통된 고민이며, 교육부가 무엇을 언제 내놓느냐에 따라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움직임의 양상이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배준수 기자
배준수 기자 baepro@kyongbuk.com

법조, 건설 및 부동산, 의료, 유통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