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명재·김정재 의원, 특별교부세 72억 확보

자유한국당 박명재·김정재 국회의원
자유한국당 박명재(포항남·울릉)·김정재(포항북) 국회의원이 지역 주민숙원사업 추진을 위한 행정안전부 특별교부세 72억원을 확보, 사업 추진에 박차가 가해질 전망이다.

9일 박명재 의원은 송도국민체육센터 건립 사업비 10억원과 울릉소방서 진입도로 개설 및 기반조성 사업비 7억원 등 총 6개 사업, 44억원의 지역현안 및 재난안전 특별교부세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송도국민체육센터는 총 사업비 90억원·지상3층 규모로 지역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수영장 및 체육관 등 체육인프라 구축으로 생활체육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는 사업이다.

총사업비 21억원이 투입되는 오천 원동11근린공원 리모델링 사업은 도심 내 노후화된 공원을 리모델링함으로써 시민의 녹색환경을 개선하고 휴식 및 놀이 등 다양한 활동을 수용할 공간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울릉군 지역에도 울릉소방서 진입도로 개설 사업비를 확보함에 따라 울릉소방서 신축사업에도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울릉 일주도로 현포리 구간 급경사지 정비사업비 확보로 안전한 울릉관광 인프라 구축이 가능해 졌다.

박명재 의원은 “열악한 재정상황으로 그간 제대로 해결하지 못했던 지역현안 및 재난안전 사업들을 특별교부세를 통해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포항·울릉 주민의 안전하고 질 높은 삶을 위해 포항시·울릉군과 힘을 모아 나가겠다”고 말했다.

같은 날 김정재 의원도 창포종합사회복지관 분관 신축사업 7억원·영일만 해오름 탐방로 조성사업 6억원·공공청사(행정복지센터) 내진보강사업 15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지난 1994년 개관한 창포종합사회복지관은 증가하는 노인복지 수요를 감당하기에는 공간이 협소한 데다 노후화로 인해 분관신축 요구가 이어져 왔다.

이번 특교세 7 억원이 확보됨에 따라 총사업비 26억원을 투입해 지상 3층 규모의 신축사업 추진이 가능해졌다.

영이람 해오름 탐방로는 송라면 지경리와 청하면 방어리 일대에 추진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 38억원 규모로, 이 사업이 추진되면 지진으로 침체된 관광산업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 의원은 “지역숙원사업과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개선과 재난대비를 위한 예산확보에 최선을 다했다”며 “특별교부세에 이어 내년도 국비예산 확보에도 더욱 박차를 가해 지역발전과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특별교부세에는 지난 2017년 포항지진 이후 지역 행정복지센터 중 내진설계가 반영되지 않았거나 내진설계 기준이 미달된 곳을 보강하기 위한 ‘공공청사 내진보강 사업’도 포함됐다. 이 사업비가 확보됨에 따라 △연일읍 △오천읍 △대송면 △동해면 △장기면 △호미곶면 △신광면△청하면△송라면△죽장면△기북면△죽장상옥출장소 등에 대한 내진보강사업이 추진돼 공직자 및 주민 안전을 확보하게 된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