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정부 서울청사서 영남권 5개 광역 지자체 참석·토론

국무총리실이 17일 오후 정부 서울청사에서 김해공항 확장 건설 계획 검증 관련 회의가 열린다.

차영환 국무조정실 국무 2차장이 주재하는 이날 회의는 김해공항 확장 건설계획 검증과 관련, 이해 당사자인 영남권 5개 광역 지자체가 처음으로 얼굴을 서로 마주 보며 토론하는 자리다.

이날 김해공항 확장 검증 방향성을 놓고 국토부, 총리실, 부산·울산·경남 지자체와 경북도·대구시간에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지난 8월 21일 총리실이 부산·울산·경남(이하 부·울·경)과 대구경북의 부단체장들에게 김해 공항 건설 방향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한 이후 후속 회의 성격으로 영남권 5개 광역 지자체의 입장을 공식적으로 청취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자리에서 부·울·경은 당초 합의했던 소음 등 기술적 검증 외에 정책적(정무적) 판단과 해외 전문가 참여까지 추가로 요구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런 움직임에 대구시는 단호히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16일 이승호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부·울·경의 정무적 판단 요구와 해외 검증 요구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한마디로 잘라 말했다.

‘김해공항 확장 건설계획’엔 이미 해외 유명 전문기관인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의 ‘영남권 신공항 연구용역’ 결과가 반영돼 있기 때문이라는 것.

부·울·경이 주장하고 있는‘정책적 판단’의 경우, 공항 신규 입지방안까지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부울경이 검증작업을 가덕도 유치사업으로 자연스레 연결시킬 개연성이 높을 것으로 대구시는 우려하고 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