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추어천문축제한마당에 참석한 한국아마추어천문학회 회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국 아마추어 천문학 관계자들이 영양군에 모여 축제를 열었다.

한국아마추어천문학회가 주관하는 ‘2019년 축제한마당’이 28~29일까지 1박 2일간 영양국제밤하늘보호공원 내 영양군생태공원사업소과 반딧불이 천문대 일원에서 열렸다고 영양군이 29일 밝혔다.

한국아마추어천문학회는 1991년 창립된 국내 유일의 아마추어 천문 관련 사단법인으로 전국 16개 지부를 보유한 데다, 아마추어 천문학의 보급과 교육, 교류에 앞장서고 있는 단체이다.

‘축제한마당’은 아마추어 천문학 보급 통로의 하나로 해마다 한국아마추어천문학회원과 천문학 관계자를 대상으로 천문 교육과 천체관측 등 다양한 활동이 이뤄졌다.

특히 올해 축제한마당은 국제천문연합(IAU) 창립 100주년을 기념해 전 세계적으로 진행하는 천문 행사 중 하나에 선정돼 천문인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번 축제한마당에는 한국아마추어천문학회 전국 지부 회원과 천문 관계자 150여 명이 참석해 천문지도사들의 특강과 함께 천문 관련 만들기 체험, 일반인들의 참여가 가능한 관측 프로그램 등으로 진행했다.

축제한마당을 총괄하는 원치복 학회장은 “세계가 인정한 밤하늘 명소 초자연을 품은 영양밤하늘보호공원 일대가 아마추어 천문인들의 단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최적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며 “무엇보다도 대한민국 어디서도 만나기 어려운 깨끗하고 청명한 밤하늘을 갖추고 있다”고 극찬했다.

정형기 기자
정형기 기자 jeonghk@kyongbuk.com

경북교육청, 안동지역 대학·병원, 경북도 산하기관, 영양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