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공항·취수원·신청사 등 도마위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10일 오전 10부터 대구시청 대회의실에서 대구시에 대한 국정감사를 한다.

대구시청 국감이 끝나는 대로 자리를 대구지방경찰청으로 옮겨 국감을 이어간다.

대구시에 대한 국정감사는 지난 2017년 10월 이후 2년 만에 열린다.

전혜숙 위원을 반장으로 하는 국감반은 더불어민주당 5명, 자유한국당 4명, 우리공화당 2명 등 총 11명으로 구성돼 있다.

피감기관인 대구시에 대한 국정감사 자료 요구는 2년 전보다 대폭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에 500여 건에 이르렀던 자료요구가 올해는 300여 건 정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국감에서는 민주당·한국당·공화당 의원들은 대구시의 최대 현안인 최종 후보지 선정을 앞두고 있는 통합 신공항 이전과 관련된 현안, 수 십 년째 지지부진한 대구취수원 이전 해결, 대구시 신청사 건립을 놓고 기초 지자체마다 유치전을 벌이면서 갈등을 빚고 있는 배경 등을 한 목소리로 따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 청년층의 ‘탈(脫)대구’, 양질의 일자리 부재, 지난 8월 중순 발생한 이월드 아르바이트생 다리 절단사고로 촉발된 비정규직 고용 등 일자리와 관련한 이슈가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여야 위원들은 대구 지역 경제 현황에 대한 질의도 이어질 전망이다.

민주당은 일본 수출 규제에 대한 지역 대책과 부품 소재 산업 육성책과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현황 등을 따질 것으로 예상된다.

권영진 대구시장이 지난달 3일부터 사흘간 2·28 기념 중앙공원 등지에서 벌인 ‘조국 임명 반대’ 1인시위에 대해서도 이슈화 할 가능성이 있다.

이외에도 한국당은 달빛 동맹과 한뿌리 상생위원회 추진 성과, 물 산업 클러스터 기업 유치 현황과 물산업기술인증원장의 선임이 늦어지고 있는 이유, 공원 일몰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준비상황 등이 감사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공화당 대표인 조원진 위원은 섬유 관련 공공기관 채용비리, 경부선 대구 도심 통과 구간 지하화 추진 상황 등을 따질 전망이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