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회원 로그인 등 접근성 개선…11월 1일부터 변경사항 적용

경주시가 소통행정 강화를 위해 다음달 1일부터 온라인 시민청원 운영방식을 개선키로 했다. 사진은 경주시청 전경.
경주시가 소통행정 강화를 위해 그동안 운영해 온 온라인 시민청원 기준을 완화하는 등 운영방식을 개선한다.

14일 경주시에 따르면 지난 4개월 동안 운영한 온라인 시민청원의 운영 성과와 미비점을 분석해 성립기준을 완화하고 SNS 등을 이용한 동의방법을 추가하는 등 다음달 1일부터 온라인 시민청원의 접근성을 개선키로 했다.

이에 따라 성립기준은 종전의 20일 이내 500명 동의에서 30일 이내 300명의 동의로 완화해 다수 시민들이 공감하는 사안에 대해 적극 답변할 방침이다.

청원에 대한 동의방법은 시 홈페이지에 회원가입 후 로그인해 동의하는 방식뿐만 아니라 휴대폰 인증 및 아이핀 인증을 통한 비회원 로그인 방식과 SNS계정을 통한 로그인 방식을 추가해 시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동의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한다.

경주시민청원은 시정에 대한 시민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다양한 시민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경주시 소통정책의 하나로 마련된 것으로, 경주시민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성립된 청원에 대해서는 관련부서 협의를 거쳐 서면 또는 동영상으로 답변되며 사안에 따라 시장, 부시장, 관련 국·소·본부장 중에서 답변하고 있다.

주낙영 시장은 “운영방식의 개선으로 시민들이 온라인 시민청원 창구를 더 가깝게 느끼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시민청원 창구가 활성화 되어 시민 상호간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는 소통 공간으로 자리 잡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청원은 경주시 홈페이지 시민청원 페이지(www.gyeongju.go.kr/petition/index.do)를 방문해 신청할 수 있으며, 변경 내용은 다음달 1일 이후 관리자가 등록하는 청원 건부터 적용된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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