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20일 엑스코서 ‘DIFA 2019’ 개최

경일대는 대구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대구 국제 미래자동차엑스포 2019(DIFA)’에 참가해 자율주행셔틀버스 기술 뽐낸다.사진은 지난해 전시부스. 경일대
경일대(총장 정현태)는 오는 17일부터 20일까지 대구전시컨벤션센터(이하 엑스코)에서 열리는 ‘대구국제미래자동차엑스포 2019(DIFA)’에 참가해 자체 개발한 자율주행셔틀버스 기술을 선보인다.

이번 ‘DIFA 2019’는 대구광역시와 한국자동차공학한림원이 공동 주최하는 행사로 자율주행자동차, 전기자동차 등 완성차 전시와 스마트자동차부품, 첨단운전자 지원 시스템의 부품서비스 등 다양한 전시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경일대는 지난해 초소형전기차를 기반으로 하는 자율주행자동차를 선보인 바 있으며, 올해는 현재 개발 중인 미니버스를 기반으로 하는 자율주행셔틀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 경일대 LINC+가족회사이며 지역 미래차 분야의 선도기업인 ㈜한중엔씨에스와 경일대 교수창업기업이며 자율주행기술의 핵심적인 역량을 가진 ‘Autonomous A2Z’ 가 경일대 부스에서 기술을 선보인다.

경일대는 자율주행자동차 선도대학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2018년 자율주행차융합기술연구소를 설립, 그해 국토교통부로부터 초소형전기차를 기반으로 하는 자율주행 레벨 3등급의 임시면허를 취득했다. 국내 대학으로는 서울대-한양대-KAIST-연세대에 이어 5번째이며 2인승 초소형 전기차 기반으로는 국내 최초이다.

현재 초소형전기자동차는 경일대 교내를 누비며 레벨4에 해당하는 고도자동화단계로 점차 다가가고 있으며, 자율주행셔틀버스는 도심형 자율주행기능을 추가해 경일대 삼거리에서 캠퍼스 간 2Km의 거리를 자율주행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정현태 경일대 총장은 “이번 전시회 참가를 계기로 자율주행자동차 분야를 포함한 지역의 미래 먹거리 산업을 선도하고 체계화된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선도대학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고 말했다.

김윤섭 기자
김윤섭 기자 yskim@kyongbuk.com

경산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