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 총리 면담서 공감대 형성…정상회담 구체적 언급은 없어

이낙연 국무총리가 24일 오전 일본 도쿄(東京) 총리관저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연합
이낙연 국무총리와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4일 회담을 갖고 양국의 관계 악화를 더는 방치할 수 없다는 데에는 공감대를 이뤘지만 한일 정상회담에 대한 구체적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이날 회담에서는 ‘양국 현안이 조기해결 되도록 노력하자’는 취지를 담은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가 아베 총리에게 전달됐지만, 청구권 협정 문제와 관련해 아베 총리는 ‘국가 간 약속을 지켜야 한다’는 기존입장을 되풀이 했다.

정부는 다만 이번 회담에 대해 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분기점’이라는 평가와 함께, 향후 한일 정부 간 채널로 공식대화가 활발히 이뤄질 것이라는 기대감을 드러냈다.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의 이날 도쿄 브리핑에 따르면 한·일 양국은 중요한 이웃국가로서 한일관계의 어려운 상태를 이대로 방치할 수 없다는 것과, 북한 문제 등과 관련해서도 한일 한미일 공조가 중요하다는 데 두 총리는 인식을 같이했다.

이 총리는 또 한일관계의 경색을 조속히 타개하기 위해 양국 외교당국 간 대화를 포함한 다양한 소통과 교류를 촉진해나가기를 촉구했다

한일 총리는 또 어려운 상황일수록 양국 간 청소년 교류 포함한 민간 교류가 중요하다는 데도 의견을 함께했다고 조 차관은 설명했다.

이번 사태를 촉발한 강제징용 문제의 경우, 아베 총리는 ‘국가 간 약속은 지켜야 한다’는 기존입장을 거듭 밝히고 문제 해결 위한 외교당국 간 의사소통을 계속하자는 언급을 했다.

이에 대해 이 총리는 “일본이 그런 것처럼 한국도 1965년 한일기본관계조약과 청구권협정 존중하고 준수해왔고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이라며 “이제까지 그래 왔던 것처럼 이번에도 한일 양국이 지혜를 모아 난관을 극복해 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조 차관에 따르면 이 총리는 회담이 마무리되기 전 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했으며, 여기에는 한일 양국이 가까운 이웃으로 동북아 평화와 안정을 위해 협력해 나가야 할 중요한 파트너임을 강조하는 취지가 담겨 있다.

아베 총리가 회담장에서 친서를 열어보지는 않았으나, 친서에 대해 ‘감사하다’는 뜻을 표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 차관은 “이 총리는 또 나루히토 천황의 즉위를 거듭 축하하고 태풍피해 당한 일본 국민에게 위로의 뜻을 전했으며, 아베 총리는 감사를 표하며 문 대통령이 일본국민의 태풍 피해에 대해 위로를 전해준 데 대해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이 총리와 아베 총리는 이날 오전 도쿄 총리관저에서 21분간 회담했으며, 이는 지난해 10월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판결 이후 처음으로 성사된 양국 최고위급 대화다.

이번 회담에 대해 정부 고위관계자는 “7월 이후 양국의 여려운 시기가 3개월 반 동안 이어졌는데, 이번에 총리회담이 이뤄진 것은 하나의 분기점으로 평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관심을 모았던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서는 “오늘 특별히 정상회담을 하자고 구체적으로 제안을 한 것은 없다”며 “그렇다고 정상회담에 부정적이라거나, 가능성을 배제하자는 뜻은 아니다. 우리 정부는 정상회담에 항상 열려있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