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균형발전위, 31일까지 접수…11월 15개 협력사업 선정
경북, 철강생태계 조성·대구, 달빛내륙철도 건설사업 등 신청

경북도는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초광역경제권 협력사업’ 사업에 부산과 포항, 삼척 등과 연계한 동해안 ‘신해양관광벨트’를 제안할 예정이다. 사진은 울진군 후포면 등기산스카이워크. 경북일보 DB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초광역경제권’ 사업 선정이 임박하면서 과연 어느 지역에 조성될지 관심이 쏠린다.

‘초광역경제권’ 사업은 정부가 지역에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수도권 수준의 경제·생활권역 형성이라는 비전하에 지역협력의 새로운 사업 모델 발굴과 지역주도의 초광역협력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것으로, 국가균형발전위는 오는 31일까지 각 지자체로부터 최종 후보 사업을 접수 받아 다음 달 15개의 초광역경제권 협력사업을 선정할 방침이다.

또, 내년 초 용역조사를 실시하고 6~8월 균형위와 기획재정부 등 관련 부처의 심의 의결을 거쳐, 2021년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 사업에 대구시는 △대구~광주 달빛내륙철도 건설(4조850억 원)△대구 경북 상생동맥 건설(조야~동명 광역도로건설, 대구 외곽순환도로건설, 9조4000억 원)△대구~무주 고속도로 건설(2조8000억 원) 사업 등을 초광역경제권 사업으로 건의할 예정이다.

경북도는 △상생·혁신 철강생태계 조성사업 △‘강(江)나루문화’ 광역관광자원화 사업(1조2000억 원)△보령~울진 고속도로 건설 사업(4조2720억 원) △동해안 신해양관광벨트 등 최소 5~6개 사업을 신청한다는 계획으로 부산·울산 등 타 지자체와 막판 조율 중이다.

정부는 지역협력의 새로운 사업 모델 발굴과 지역주도의 초광역협력 프로젝트 지원을 위해 ‘지역협력계정’을 신설할 예정이다. 지역협력계정 지출 한도 내에서 시·도 연합이 자유롭게 사업을 기획·집행하되 전체 지원규모는 균형위, 중앙정부, 재정당국 등이 협의해 결정한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시·도를 상대로 수요조사를 했고, 청와대 협의 및 추진 여부를 확정한 뒤 공개할 방침이다. 더불어 이달 내 균형발전특별법 개정을 추진하는 동시에 재정 당국과 예산 규모를 협의할 방침이다.

균형위는 ‘초광역경제권’사업 구체화를 위한 조사용역 발주를 위해 ‘2020년 초광역사업기획비’ 100억 원을 올 연말 국회에 반영토록 할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사업을 어떻게 정의하느냐가 무엇보다 중요하고 지자체별 동의를 얻는 작업이 쉽지 않겠지만 최대한 예산에 반영되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현재 준비된 대구·경북 관련 ‘초광역사업’은 대구~광주를 연결하는 달빛내륙철도 건설 사업과 기존 고속도로(영천~군위, 성주~현풍)와 군위~구미~성주, 현풍~경산~영천 연결 고속도로를 신설하는‘대구~경북 상생동맥’건설 사업, 대구·경북·전북이 참여하는 대구~무주 고속도로사업이다.

또, 대구·경북·경남이 참여해 ‘낙동강 문명길’을 따라 형성된 다양한 소국문화를 재조명하고 지역밀착형 관광 활성화를 위한‘강나루문화’ 광역관광자원화 사업과 보령~대전~보은~예천(경북 신도청)~울진을 잇는 연장 266.8㎞의 고속도로 건설사업이다.

이 밖에 울산-부산-김해-양산-경주-포항-대구 그리고 통영-거제-부산-진주-고성-함안-창원-김해를 잇는 동남권 수소배관망 구축 사업도 초광역 사업으로 제안 됐고 부산과 울산, 삼척 등과 연계한 동해안 ‘신해양관광벨트’ 사업도 제안할 예정이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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