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가 최근 지역특화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별 사과’ 평가 보고회를 봉현면 한천리 재배 농가에서 개최했다.
영주시가 최근 지역특화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별 사과’ 평가 보고회를 봉현면 한천리 재배 농가에서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별 사과는 기존의 둥근 모양의 사과와 달리 별 모양의 미니 사과로 10월 하순에 수확이 되는 품종이다.

시는 지난 2010년 농가포장 (봉현면 두산리 장석철 농가)에서 우연히 발견된 사과품종으로 별 모양이 형성되는 노란색 사과와 붉은색 사과 2종을 품종보호 출원해 2017년 국립종자원으로부터 품종등록을 완료했다.

올해 영주시는 지역특화사업으로 보급하고자 경북도 농업기술원 도비 공모사업에 응모해 총사업비 2억3000만 원을 확보해 별사과 신규과원 5㏊를 조성하고 홍보 및 마케팅, 브랜드 개발과 포장재 제작을 추진했다.

이번에 본격적으로 도입된 별 사과는 ‘가을 스타’라는 품종으로 당도가 우수하고 경도가 높아 유통과정에서 변질 가능성이 낮고 상품화에 유리하다.

또 별 사과는 착색이 잘되고 병해충에도 강해 저농약 재배가 가능함에 따라 생산비 절감도 기대된다.

이날 평가회에 참석한 농가와 유통관계자에 따르면 외관이 별 모양으로 특이하고, 당도가 높아 향후 영주에서 특화된 품종으로 브랜드화해 소포장, 기획전, 행사용등 백화점 고급브랜드 식품점에 입점도 가능할 것으로 평가했다.

특히 사업주체인 가을향기영농조합법인은 이번 평가회를 계기로 올해 농가에서 생산된 별 사과를 자체 수매해 홍보행사와 판매를 준비 중에 있으며 지난해에는 서울 현대백화점과 판매계약을 이뤄 냈다.

영주시 관계자는 “기존 사과와 차별성이 높은 별 사과를 영주 고유 브랜드로 정착하고, 고급화 시장 진출을 통해 생산농가 소득증대에 기여 할 것”이라고 말했다.jin㏊n@kyongbuk.com

권진한 기자
권진한 기자 jinhan@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