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3 정상회의 대기장서 예정에 없던 11분 '단독 회담'
문 대통령, 고위급 회담 제안·아베 "모든 방법 통해 해결"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4일 오전(현지시간) 태국 방콕 임팩트포럼에서 아세안+3 정상회의 전 환담을 하고 있다.연합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4일 단독 환담을 갖고 양국현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참석차 태국 방콕을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현지 시간) 아세안+3 정상회의가 열린 노보텔 방콕 임팩트의 정상 대기장에서 아베 총리와 단독 환담을 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이날 11분간 이뤄진 환담은 사전에 계획된 만남이 아니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고 대변인에 따르면 두 정상은 한일 양국 관계의 현안은 대화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원칙을 재확인하고, 최근 양국 외교부의 공식 채널로 진행되고 있는 협의를 통해 실질적인 관계 진전 방안이 도출되기를 희망했다.

문 대통령은 “필요하다면 보다 고위급 협의를 갖는 방안도 검토해 보자”고 제의했고, 아베 총리는 “모든 가능한 방법을 통해 해결 방안을 모색하도록 노력하자”고 화답했다.

고 대변인은 “두 정상 간 대화를 통해 한일관계가 우호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관계로 발전할 수 있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일 정상 간 대화는 지난달 24일 이낙연 국무총리가 일왕 즉위식 계기 방일 당시 아베 총리와 회담하며 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한 지 11일 만이며, 이달 23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시한을 19일 앞둔 시점에서 이뤄졌다.

두 정상 간 대화가 강제징용에 대한 한국 대법원 판결에 따른 일본의 수출규제 보복으로 역대 최악을 치닫는 한일관계 회복의 계기가 될지 주목된다.

고 대변인은 “아베 일본 총리는 매우 우호적이며 진지한 분위기 속에서 환담을 이어갔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그는 이날 일본 외무성이 ‘아베 총리가 문 대통령에게 우리의 원칙적 입장을 확실히 전달했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원칙적 입장’이 뭔지는 발언을 정리한 분이 잘 알 것”이라며 “다만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이라는 원칙을 재확인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이 제안한 ‘고위급 협의’가 정상회담을 염두에 둔 것인지에 대해선 “오늘 환담을 아무도 예상 못했기에 알 수가 없다”고 밝혔다.

고 대변인은 이날 만남을 회담이 아닌 환담으로 발표한 것과 관련해선 “미리 협의 된 자리가 아니어서 회담이나 약식회담이 아닌 환담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약식이지만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별도 만남을 가진 것은 작년 9월 미국 뉴욕에서 열린 유엔총회 계기의 정상회담 이후 13개월여 만이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