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원전 운영변경 인허가 신청에 늦장대응 원안위 비난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과 관련해 늑장대응하고 있는 원안위를 비난파는 현수막이 동경주지역에 14일 내걸렸다.
월성원자력본부 인근 주민들이 월성원전이 신청한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확충을 위한 운영변경인허가 심사를 질질 끌고 있는 원자력안전위원회를 비난하고 나섰다.

특히 그동안 안전성 등의 논란으로 부정적인 분위기가 팽배했던 지역에서 발등의 불이 된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확충 문제의 시급함을 지적하고 나서 주목을 끌고 있다.

월성원자력 인근 일부 주민들은 14일 저장시설 부족으로 확충이 시급한 월성원전의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인 맥스터 건설과 관련한 월성원전의 운영변경인허가 심사를 3년 8개월째 진행하고 있는 원안위와 정부를 비난하는 현수막을 지역에 일제히 내걸었다.

감포읍 이장협의회와 감포주민자치위원회 명의로 된 현수막에는 ‘맥스터 심사에 3년이 웬말이냐? 주민 불안만 조장하는 원안위는 각성하라’, ‘원안위는 안전성 결론 빨리 내줘야 주민들이 맥스터 공론화 할 수 있다’, ‘원안위는 정부 눈치 보지 말고 기술적 양심에 따라 맥스터를 조속히 심사하라’, ‘원안위는 원전의 안전성을 심사하는 곳인가? 탈원전을 추진하는 곳인가?’ 등 원안위를 맹비난하는 문구가 적혀있다.

이와 함께 ‘사용후 핵연료 포화 정부의 늑장 대응 지역경제 파탄 난다’, ‘정부의 대책 없는 탈원전 정책 지역주민 생존권 위협한다’, ‘사용후핵연료 방치하여 탈원전 꼼수 쓰는 정부는 각성하라’, ‘사용후핵연료 포화 발전소 중단하면 정부는 책임져라’, ‘사용후핵연료 포화 정부는 2016년까지 이전 약속을 지켜라’ 등 정부의 정책을 비난하는 현수막도 내걸었다.

주민들은 최근 대표 40여 명이 모여 회의를 거쳐 이 같은 결정을 내렸으며, 원안위의 빠른 심의 촉구와 동경주 주민의 의견 반영을 위해 원안위 항의방문 등의 집단행동도 고려한다는 입장이다.

최학렬(50) 감포읍주민자치위원장은 “맥스터 추가 건립은 우리 지역의 최대 관시사항이 됐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정책이 너무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며 “시기를 놓쳐 발전소 가동이 중단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지역 주민들 몫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최 위원장은 “맥스터 추가 건설과 관련해서 늦은 감이 있지만, 이제라도 공사 착공을 위한 조건들을 서둘러서 만족시켜야 한다”면서 “경주시에서는 지역실행기구를 내일이라도 바로 가동시켜 주민들의 의사를 묻는 절차에 돌입해야 하고 원안위에서는 월성원전이 신청한 운영변경 인허가에 대한 답을 하루속히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월성원자력본부는 지난 6월 기준으로 96.04%의 저장률을 보이고 있는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이 포화되기 전에 증설하기 위해 지난 2016년 4월 원안위에 운영변경 인허가 신청을 했다.

원안위는 맥스터 증설과 관련해 월성본부가 안전성평가와 방사선환경영향평가 질문에 대한 답변서 제출을 완료했지만 아직 결론을 내리지 않고 3년 8개월째 심사를 하고 있다.

이처럼 건설 공기 등을 감안해 늦어도 올해 말까지는 결정이 나야 하지만, 현재 진행 중인 안전성평가 심사가 더디기만 해 자칫 발전소 운영을 중단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위기감이 점차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