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K 위원장끼리도 정치적 견해 엇갈려
대구·경북 중견언론인 모임 아시아포럼 21 릴레이 초청토론회

최교일 자유한국당 경북도당위원장이 18일 오전 대구 수성구 지산동 호텔수성에서 열린 대구·경북 중견언론인 모임 아시아포럼 21 릴레이 초청토론회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위한 선거법 개정안에 대해 강력하게 반대의사를 밝히고 있다. 아시아포럼 21.

최교일(영주·문경·예천) 자유한국당 경북도당위원장은 "시·도당에 총선 공천권을 넘기면 중앙당 운영이 안 될 것"이라면서 "한국당 체제 자체가 중앙당이 전체적으로 관리와 통제를 하면서 이끌어가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라고 했다. 18일 오전 대구 수성구 지산동 호텔수성에서 열린 대구·경북 중견언론인 모임 아시아포럼 21 릴레이 초청토론회에서 이렇게 말했다. 정종섭(동갑) 대구시당 위원장이 지난 15일 총선 공천권의 권역별(시·도당) 공천심사위원회 이양을 주장한 것과 정반대다. 

최 위원장은 한국당의 당론과 같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한 선거법 개정안에 대해 강력하게 반대 의사를 밝혔다. 그는 "독일과 같은 의원내각제가 아닌 대통령제 아래에서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시행하는 나라가 전무 하다"라면서 "알바니아와 베네수엘라처럼 거대정당이 제2 정당을 만들어 오히려 의석을 싹쓸이하는 바람에 단 한 번 시행하고 폐기됐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민에게 아무런 설명과 토론 없이 선거법 개정안이 통과된다면 이건 민주주의 국가가 아니다. 세계적으로 수치스러운 일"이라면서 "누구를 위해, 무엇을 위해 선거법 개정이 진행되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앞서 정종섭 시당위원장은 비례대표를 늘려야 한다고 했다. 정 위원장은 "지역구를 줄이고 비례대표를 확대해야 한다"며 "비례대표 선출과정에서 발생하는 명부제 문제는 개방형으로 돌려 주민이 순위를 바꿀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인물 투표와 정당 투표가 교착하는 왜곡된 현상 등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반대했다. 

최교일 자유한국당 경북도당위원장(오른쪽)이 18일 오전 대구 수성구 지산동 호텔수성에서 열린 대구·경북 중견언론인 모임 아시아포럼 21 릴레이 초청토론회에서 중앙당이 공천권을 행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아시아포럼 21.
최교일 자유한국당 경북도당위원장(오른쪽)이 18일 오전 대구 수성구 지산동 호텔수성에서 열린 대구·경북 중견언론인 모임 아시아포럼 21 릴레이 초청토론회에서 중앙당이 공천권을 행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아시아포럼 21.

검찰국장과 서울중앙지검장 출신인 최 위원장은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법과 관련해서도 "OECD 국가에서 공수처를 시행하는 나라는 없다"고 했다. 그는 "검찰 개혁과 고위공직자 처벌도 찬성한다"면서도 "문재인 정부가 검찰의 칼끝 때문에 정권을 유지하지 못할 것 같으니까 검찰 개혁을 명분으로 공수처를 만들려고 한다"며 "공수처 검사는 ‘정치 괴물’이 될 것이고, 표적 수사로 이어질 것"이라고 했다. 

지난달 21일 경북도당이 정치신인인 김장주 전 경북도 행정부지사 입당을 보류하고 김현기 전 경북도 행정부지사의 입당만 허락한 것에 대해 최 위원장은 "당원자격심사위원회의 결과는 나름대로 사유가 있지만, 속 시원하게 말할 수 없는 사정을 이해해달라"면서 "김장주 전 부지사의 입당과 관련한 재논의는 중앙당과 논의해서 정리하겠다"고 설명했다. 

최 위원장은 내년 총선과 관련해 경북도당의 역할에 대한 질문에 "도당 위원장 역할도 중요하지만, 중앙에서도 역할을 할 수밖에 없다"며 "경북의 경우 방심하면 안 되지만, 전반적으로 내년 총선 분위기가 나아지고 있다"고 했다. 또 내년 총선과 관련한 의제에 대해서는 "기업을 유치하는 게 급선무이고, 경북이 풍부하게 보유한 관광자원을 활용해 저출산과 인구감소를 막을 방안을 고민하겠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최 위원장은 미국 뉴욕 맨해튼 출장 당시 스트립바 출입 논란에 대해 "상반신을 노출한 여성 두 명이 작은 무대에서 춤을 추는 카바레였지 스트립바가 아니었다. 합법적 장소에서 내 돈 내고 술을 마신 것뿐이다"며 "문 대통령 특보를 2개나 받은 가이드가 터뜨렸는데, 정치적인 음모였다"고 해명했다.

배준수 기자
배준수 기자 baepro@kyongbuk.com

법조, 건설 및 부동산, 의료, 유통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