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천 최병국 고문헌연구소 경고재 대표·언론인
유천 최병국 고문헌연구소 경고재 대표·언론인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20일 오후부터 단식투쟁에 들어갔다. 황 대표는 단식에 들어가면서 “지소미아(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파기철회,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 폐기,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철회 등 3가지 요구가 철회될 때까지 단식을 하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단식에 앞서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하고 “더 이상 무너지는 대한민국의 안보와 민생, 자유민주주의를 두고 볼 수 없다”며 “절체절명의 국가위기를 막기 위해 무기한 단식 투쟁을 벌일 것이며 죽기를 각오했다“고 절박한 심정을 밝혔다. 황 대표는 지난 18일 이런 제반 문제점을 논의할 ‘영수회담’을 청와대에 제안했다가 거부를 당했다.

황 대표의 단식이 청와대와 여권에 얼마만큼의 영향을 줄지는 미지수다. 여의도 정가의 대체적인 의견은 문재인 대통령의 ‘폭주정책’에 별 효과를 얻지 못할 것이라는 평이다. 지난 9월 16일 황 대표가 ‘조국 법무부 장관 파면’을 요구하며 청와대 앞에서 삭발을 할 때와는 직면한 상황이 다르다는 분석이다. 이때는 많은 국민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조국씨의 법무장관에 대한 임명 강행에 극한적인 분노를 표출하던 시점에서 타이밍이 맞아 떨어져 국민들로부터 많은 지지를 받았으나 현재는 상황이 다르다는 것이다.

황 대표는 조국 법무장관 사퇴 이후 제대로 된 대정부 투쟁 전략을 구사하지 못한 채 여권에 끌려다니면서 박찬주 전 육군 대장 영입 논란 등 잦은 실책을 해 당 내외로부터 비판을 받아왔다. 여기다 혁신과 쇄신이 시급하다는 당 체질개선에 대한 전방위적인 요구를 받아 오다 ‘보수대통합’이라는 화두를 던져놓는 것으로 답변을 대신했다. 그러나 보수통합의 상대인 바른미래당 비당권파인 ‘변혁’으로부터 “통합이 없다”는 답변이 돌아오는 등 황 대표의 보수대통합론도 수면 아래로 가라앉고 대신 당 일각에서는 혁신 없이는 총선 필패라는 위기감만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다 김세연 의원의 총선 불출마 선언과 황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의 동반퇴진 요구 등이 나오면서 황 대표의 리더십이 위기에 봉착한 상황이 됐다. 황 대표로서는 이번 단식투쟁이 자신의 마지막 정치 시험대로 삼을 가능성이 높다. 이달 말에 있을 민주당의 패스트트랙 처리법안 처리 결과에 따라 황 대표의 정치적 생명이 달려 있다고도 볼 수가 있다.

총선을 불과 5개월가량 앞둔 지금 황 대표가 시급하게 해야 될 당 개혁은 보수통합보다 범보수 진영에서 친박이든 비박이든 당 안과 밖이든 간에 한국당 이름으로 내년 총선에 출마를 희망하는 대상자들을 포용하여 이들이 공정한 경쟁으로 국민의 평가를 받는 무대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 평가 방법은 국민경선이든 국민여론조사 등 모두가 수긍할 수 있는 공정한 공천의 룰을 만들어 경쟁의 굿판을 깔아 놓는 것이다. 이달 초 색소폰을 부는 황 대표의 한가한 모습과 국회의사당 앞에서 북풍한설에 천막을 치고 단식을 하는 현재의 황 대표 모습과는 너무나 상반되는 상황이다. 이 두 모습을 기억하는 국민들의 상당수가 황 대표가 자칫 자충수를 두는 것이 아닌지 우려스런 시선을 보내고 있다. 지금 황 대표에게 가장 시급한 것은 지난 19일 20~30대 청년 30명과 가진 ‘청년정책비전’ 발표장에서 들은 젊은이들의 쓴소리를 받아들여 당을 환골탈태시키는 것이다. 이날 청년들은 황 대표를 향해 “자유한국당은 ‘노땅’ 정당”, “한국당을 보수라고 말하기 수치스럽다”, “한국당은 이명박, 박근혜 정부 정책에서 벗어난 게 없다”는 등의 신랄한 쓴소리를 했다. 이 밖에도 “청년이 원하는 건 공정성 회복인데 공관병 갑질 논란의 당사자를 영입해서 청년의 신뢰를 잃는 행보를 하며 어떻게 청년 지지를 얻으려고 하는가”라며 황 대표의 아픈 곳을 찔렀다. 이들의 쓴소리가 많은 국민들이 한국당에 가지고 있는 불만과 동일하다는 사실을 황 대표는 깨달아야 한다. 총선을 불과 5개월여를 앞두고 산적한 국가적 난제를 한국당과 황 대표가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 ‘10·3광화문 군중’들과 많은 국민들은 숨죽여 지켜보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