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남은 ACL 출전권도 대구-서울 최종전에서 결정

23일 울산종합운동장에서 열린 2019 K리그1 울산 현대와 전북 현대의 경기에서 울산 불투이스가 동점 골을 넣고 환호하고 있다. 연합
올해 프로축구 K리그1(1부리그) 우승팀은 결국 최종전에서 가려지게 됐다. 하지만 자력으로 우승이 가능한 것은 1위 자리를 지킨 울산 현대뿐이다.

울산은 23일 울산종합운동장에서 열린 하나원큐 K리그1 2019 파이널A 37라운드 전북 현대와 홈 경기에서 1-1로 비겼다.

후반 4분 전북 김진수에게 선제골을 얻어맞았지만, 후반 26분 불투이스의 헤딩골로 승부를 원점으로 돌렸다.

한 경기씩 남겨놓고 울산은 23승 10무 4패로 승점 79를 쌓아 2위 전북(21승 13무 3패·승점 76)과 승점 3점 차를 유지하며 1위를 지켰다.

울산은 12월 1일 홈에서 치를 포항 스틸러스와의 38라운드 최종전에서 비기기만 해도 2005년에 이어 14년 만이자 통산 세 번째 리그 우승컵을 들어 올린다.

반면 2017, 2018년 우승팀 전북은 강원FC와 최종전에서 이기고 울산이 포항에 져야만 리그 3연패를 이룰 수 있다.

울산은 최전방에 주니오, 좌우에 김보경과 김인성을 세워 전북 골문을 노렸다.

올 시즌 10골 10도움을 기록한 문선민이 경고 누적으로 빠진 전북은 이동국을 최전방에 배치하고 로페즈, 손준호, 정혁, 이승기로 2선을 꾸렸다.

지면 우승 꿈을 접어야 하는 전북은 A대표팀에서 복귀한 수비의 핵 이용, 김진수, 권경원과 22세 이하 대표팀에서 복귀한 골키퍼 송범근까지 모두 선발로 내보냈다.

반드시 이겨야 하는 전북이 전반전을 지배했으나 결실은 내지 못했다.

전반 11분 이동국이 페널티 지역 오른쪽 모서리에서 시도한 왼발 슛이 크로스바를 맞고 나와 울산이 가슴을 쓸어내렸다.

전반 18분 로페즈가 페널티 지역 정면에서 날린 오른발 슈팅은 골키퍼 김승규의 선방에 걸렸다.

5분 뒤에는 이동국이 골문 왼쪽에서 울산 센터백 윤영선을 등지고 있다가 왼발 터닝슛을 해봤지만 옆 그물을 때렸다.

전반 25분 로페즈의 헤딩슛은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고, 전반 37분 이용의 코너킥에 이은 이동국의 헤딩슛은 골대를 살짝 벗어났다.

전반을 소득 없이 마친 전북은 후반 4분 만에 기어이 울산 골문을 열었다.

오른쪽 측면에서 연결된 공을 로페즈가 살짝 띄워주자 김진수가 페널티아크 부근에서 논스톱 왼발 슛으로 선제골을 뽑았다. 김진수의 발끝을 떠난 공은 몸은 던진 골키퍼 김승규를 피해 울산 왼쪽 골대를 맞고 골문 안으로 들어갔다.

전반 내내 무기력한 플레이를 하다 결국 일격을 당한 울산은 후반 7분 다친 이상헌을 빼고 황일수를 투입해 만회를 노렸다. 후반 23분에는 미드필더 믹스를 빼고 공격수 주민규를 내보내는 등 안간힘을 썼다.

울산이 후반 26분 마침내 균형을 되찾았다. 코너킥 기회 때 전북이 걷어낸 공을 페널티아크 정면에 있던 이명재가 골문 앞으로 띄웠고, 공격에 가담했던 센터백 불투이스가 솟구쳐 올라 머리로 받아 넣었다.

불투이스의 K리그 첫 골이 울산을 위기에서 구하는 장면이었다.

이후 양 팀은 더욱 치열하게 공방을 이어갔다.

하지만 추가 시간 5분까지도 더는 득점이 나오지 않으면서 ‘울산의 승리 같은’ 무승부로 끝났다.

내년 AFC 챔피언스리그 티켓이 걸린 정규리그 3위 다툼도 최종전에서 결판이 나게 됐다.

정규리그 3위는 1장 남은 내년 AFC 챔피언스리그 플레이오프(PO) 진출권을 차지한다.

대구는 춘천송암레포츠타운에서 열린 강원과 원정에서 2골, 1도움을 기록한 세징야의 원맨쇼를 앞세워 4-2로 승리했다.

승점 54를 쌓은 4위 대구(46골)는 이날 포항(승점 53·45골)에 0-3으로 완패한 3위 서울(승점 55·53골)과 승점 차를 1로 좁히면서 12월 1일 서울과 홈에서 치르는 정규리그 최종전에서 3위 자리를 놓고 ‘최종 담판’을 펼친다.

5위로 올라선 포항은 울산과 최종전에서 다득점으로 이긴 뒤 서울과 대구가 비겨야 AFC 챔피언스리그 PO 진출권을 확보하는 어려운 상황에 놓였다.

전반 32분 강원 이현식의 득점이 비디오판독(VAR)을 통해 무효가 되면서 한숨을 돌린 대구는 전반 46분 역습 상황에서 정승원의 오른쪽 측면 크로스를 받은 김대원의 득점포가 터졌다.

대구는 후반 7분 세징야의 추가 골과 후반 10분 세징야의 도움을 받은 황순민의 결승 골로 승기를 잡았다.

대구는 후반 21분과 후반 34분 강원의 최치원과 이호인에게 잇단 추격 골을 허용하며 3-2까지 쫓겼지만 후반 47분 ‘해결사’ 세징야의 쐐기 골로 귀중한 승리를 지켰다.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는 포항이 1승만 추가하면 내년 AFC 챔피언스리그 PO 출전권을 확보할 수 있었던 서울에 제대로 ‘고춧가루’를 뿌렸다.

서울은 전반 26분 이명주의 슛이 포항 오른쪽 골대를 때리고 나오는 ‘골대 불운’을 겪으면서 불안하게 시작했다.

반격에 나선 포항은 전반 41분 완델손이 페널티 지역 정면에서 오스마르의 핸드볼 반칙을 유도했고, 팔로세비치가 키커로 나서 결승 골을 꽂으면서 앞서 나갔다.

포항은 후반 15분 팔로세비치의 추가 골과 완델손의 쐐기 골을 묶어 3-0 대승을 마무리했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