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일~16일까지 무상 처리

문경시청 전경
문경시는 영농기간이 끝나는 시기인 다음달 2일부터 16일까지 15일동안 ‘영농폐기물 집중(무상) 수거기간’을 운영한다.

이 기간 동안에는 문경시 공평동 매립시설 내 소각장으로 소각대상 영농폐기물(과수농가 반사필름, 차광막 등)을 날리지 않도록 마대에 담거나 묶어서 가져오는 농가에 한해 반입 수수료 없이 처리할 수 있다.

영농폐기물 중 폐비닐과 농약빈병은 재활용품에 해당되어 무상처리와 더불어 보상금이 지급되므로 마을별로 설치된 전용 집하장을 통해 수거가 활성화된 반면, 그 외 과수농가에서 주로 착색용으로 사용되는 반사필름, 차광막, 부직포 등 기타 영농폐기물은 재활용 대상품목이 아니어서 종량제 지침에 따라 수수료가 부과되므로 농가에서 적극적인 처리를 기피하는 실정이다.

이에 문경시는 경작지 등에 방치되거나 불법 소각·매립의 가능성이 있는 영농폐기물을 집중 수거해 농촌 지역 환경개선 및 농가의 처리비 부담을 덜어주는 적극적인 환경시책으로 통해 농가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문경시 관계자는 “과수농가 반사필름, 차광막 등 소각대상 영농폐기물이 제때에 수거되지 못하고 방치되면 자연경관 훼손은 물론 불법소각으로 인한 환경오염과 산불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이번 집중수거 기간 중 수수료 없이 무상처리가 될 수 있도록 농가의 적극적인 협조와 참여”를 당부했다.

황진호 기자
황진호 기자 hjh@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