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개발·ICT·인프라 등 인적·문화교류 협력 강화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부산 누리마루에서 열린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에서 메콩강 유역 국가 정상들과 기념촬영을 한 뒤 대화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통룬 시술릿 라오스 총리, 아웅산 수치 미얀마 국가고문, 쁘라윳 짠오차 태국 총리, 문 대통령,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 프락 속혼 캄보디아 부총리 겸 외교부 장관.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메콩국가 정상들은 27일 부산에서 개최된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에서 한-메콩 공동번영을 위한 미래 협력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사람, 번영, 평화의 동반자 관계 구축을 위한 한강-메콩강 선언’을 채택했다.

이번 성명은 2011년 출범한 한-메콩 협력의 주요 성과를 평가하고, 올해 최초로 정상급으로 격상돼 개최된 한-메콩 협의체의 미래 협력 방향에 대한 정상들 간 합의사항을 담았다.

정상들은 ‘사람, 번영, 평화의 한-메콩 동반자 관계’ 구축을 위한 미래 협력 비전을 제시하고, 이를 위한 한-메콩 우선협력 분야로 △문화·관광 △인적자원개발 △농촌개발 △인프라 △ICT △환경 △안보협력 등을 마련했다.

또한, 정상들은 포용적 사회 건설을 위한 문화·관광, 인적자원개발, 보건 협력을 강화하고, 한-메콩 협력의 10주년이 되는 2021년을 ‘한-메콩 교류의 해’로 지정해 인적·문화 교류를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더불어 농촌개발, 인프라, 정보통신기술(ICT) 등 분야에서 우리의 개발경험 공유를 통해 메콩 국가와 공동번영을 추구하고, 한-메콩 기업인 협의회 설립 등을 통해 양측 기업인들의 경제 활동을 장려할 예정이다.

수자원 관리, 생물다양성, 산림 관리 분야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하고, 한-메콩 미래 평화공동체 조성 사업을 통해 평화롭고 안전한 메콩지역을 건설해 나가기로 했다.

이외에도 연례 한-메콩 정상회의 개최를 통해 지속가능한 최고위급 대화 메커니즘을 수립하고, 한-메콩 협력을 지속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한강의 기적’이 메콩 국가의 ‘메콩강의 기적’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하며 채택된 이번 선언은 정상급으로 격상된 한-메콩 협의체가 그간의 협력을 바탕으로 한층 더 심화·강화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