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지검 소속 검사 등 현장 확인

2일 경북 포항시 북구 흥해읍 남송리 포항지열발전소에서 서울중앙지검 소속 검사와 수사관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과학기술범죄수사부는 2017년 포항지진이 인근 지열발전에서 촉발된 인재인지 규명하기 위해 11월 5일 포항지열발전을 비롯해 사업 주관사 넥스지오 등을 압수수색하는 등 수사를 하고 있다.연합

검찰이 포항지진 원인 규명을 위한 수사에 본격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 과학기술범죄수사부 소속 검사 등은 2일 포항시 북구 흥해읍 남송리 포항지열발전소를 찾아 현황을 듣고, 현장 시설을 확인했다.

이날 현장 확인에는 포항지진이 인근 지열발전소로 인해 촉발됐다는 논문을 국제학술지에 발표한 김광희 부산대 교수도 동행했다.

이들은 이어 지진으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흥해읍 대성아파트도 찾아 지진 피해현장을 확인했다.

이어 포항지진피해단체와 피해주민으로부터 지진 당시 상황과 현재 아파트 상태에 대해 사실관계를 파악했다.

또 대구지검 포항지청에서 지진피해단체 관계자와 지진피해주민을 대상으로 간담회도 열어 지진피해 실태에 대해 듣고 민원도 수렴했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과학기술범죄수사부는 앞서 11월 대전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심지층연구센터와 포항지열발전, 사업 주관사인 넥스지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등 4곳을 압수수색을 한 바 있다.

한편 지진 발생 2년, 촉발 지진으로 확인된지 7개월 가량이 넘어서야 지열발전소 현장을 살펴봐 ‘검찰이 늑장 수사를 하고 있다’는 비판 여론이 지역 지진피해단체 등에서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