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임기연장 불가 결정 수용
협상력 복원·정치력 발휘 제시한 강석호·유기준·심재철 '3파전' 속 후보 늘어날 수도
정책위원장 후보에도 관심…3선 김영우, 총선 불출마 선언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자유한국당 조경태 최고위원이 발언을 신청하고 있다.연합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정국 해법이 최대 관건으로 떠오른 자유한국당 원내사령탑 경쟁이 본격 시작됐다.

4일 오전 친박계 유기준(4선, 부산 서동) 의원이 원내대표 출마를 선언하면서 전날(3일) 출사표를 던진 지역 출신의 강석호(3선, 영양·영덕·봉화·울진) 의원에 이어 비박계로 분류되는 심재철(5선, 경기 안양 동안을) 의원도 조만간 출마를 선언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3선의 권성동·안상수·윤상현 의원도 도전장을 낼 것이라는 말도 나온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당헌·당규 해석 논란 속에서도 “오직 국민 행복과 대한민국 발전, 그리고 당의 승리를 위해”서라며 자신의 임기 연장 불가 결정을 내린 전날 최고위원회의 의결에 승복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황교안 대표는 나 원내대표 임기 종료(10일) 사흘 전에 원내대표 경선 날짜를 공고할 방침이다.

현재 출마를 공식화한 강석호·유기준 의원은 무엇보다 ‘협상력 복원·정치력 발휘’를 제시했다.

강 의원은 전날 출마 선언에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협상력과 정치력으로, 야당의 진정한 무기는 기술적이고 전략적인 협상이어야 한다”며 “무너진 원내 협상력을 복원하겠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이날 출마 기자회견에서 “협상력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여당이 한국당을 배제·고립시키고 있는데, 다른 당과 협의·연합해 여당을 압박할 수 있는 정치력을 발휘하겠다”고 말했다.

원내대표 후보들의 이 같은 발언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한국당을 뺀 야당과 ‘4+1’ 협의를 가동,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 채비를 갖추고 있어 ‘패스트트랙 법안 저지’를 위한 전략 마련이 당장 필요한 상황 때문으로 풀이된다.

실제 다른 원내대표 후보들도 패스트트랙 법안 저지를 위한 나름의 묘수를 들고 의원들에게 한 표를 호소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원내사령탑 경쟁에 나선 후보들의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 고소·고발에 대한 처리 복안도 관심사다.

특히, 새 원내대표는 황교안 대표와 투톱 체제를 이뤄 내년 총선 전략을 세워야 한다. 동시에 내년 총선을 앞두고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보수통합에도 황 대표와 발을 맞춰야 한다.

이와 함께 한국당 원내대표 경선에 ‘러닝메이트’로 나설 정책위의장 후보에도 관심이 쏠린다.

비박(비박근혜)계·영남권(경북 영양·영덕·봉화·울진)인 강석호 의원의 경우 자신과 반대의 배경인 친박(친박근혜)계·수도권·충청·초재선 의원을 물색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영남권(부산 서구동구)이면서 친박계로 분류되는 유기준 의원은 비박계이자 강원·충청·수도권 출신 의원을 고를 가능성이 크다.

비박계이면서 수도권(경기 안양 동안구을)인 심재철 의원은 친박·영남권 러닝메이트를 찾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당 일각에서는 황 대표가 당무 복귀 직후 당 주요직에 초·재선 의원들을 전진 배치함에 따라 원내대표 및 정책위의장에 도전하려는 인사들이 늘어날 것이라는 말도 나온다.

또한 내년 총선 공천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하기 위해 이번 경선에 나서려는 의원들도 있을 수 있다.

이때까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을 둘러싼 여야 대치가 해소되지 않으리라는 것이 대체적인 전망이다.

여의도 정가에서는 어떤 패스트트랙 해법을 제시하느냐가 이번 원내대표 경선의 주요 변수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원내대표가 바뀌면서 한국당의 전략이 대대적으로 수정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