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상주시 은척면 두곡리 뽕나무. 경북일보DB
상주시 은척면 두곡리 마을에서 자라는 10m 높이 뽕나무가 천연기념물이 된다.

문화재청은 경상북도 기념물 제1호 ‘은척면의 뽕나무’를 47년 만에 ‘상주 두곡리 뽕나무’라는 명칭으로 바꿔 국가지정문화재 천연기념물로 지정 예고했다고 8일 밝혔다.

이 뽕나무는 1972년 12월에 경상북도 기념물 제1호로 지정된 바 있는데, 이번에 국가지정문화재 천연기념물로 승격 예고됐다.

이 나무는 수령이 약 300년으로 추정된다. 나무의 높이는 10m, 가슴높이 둘레가 3.93m이며, 잎이 무성한 부분 폭은 12.7∼16.2m이다.

뽕나무로는 드물게 오랫동안 아름다운 형태를 유지했고, 지금도 열매인 오디가 많이 열릴 정도로 상태가 양호한 편이다.

아울러 쌀, 곶감, 누에가 많이 생산돼 ‘삼백(三白)의 고장’이라고 불리는 상주가 양잠으로 번성했음을 알려주는 지표여서 역사적, 민속적 가치가 크다는 평가를 받았다.

두곡리 주민들에 따르면 이 마을은 1980년대 초반까지 농경지에서 주로 뽕나무 묘목을 길렀으나, 양잠업이 쇠퇴하면서 뽕나무가 대부분 사라졌다.

현재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뽕나무는 창덕궁의 관람지 입구에 있는 뽕나무가 유일하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상주 두곡리 뽕나무는 수백 년 재배 역사를 간직한 채 주민들 사랑과 관심으로 지켜지고 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문화재청은 예고 기간 30일 동안 각계 의견을 수렴한 뒤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정 여부를 확정한다.

김성대 기자
김성대 기자 sdkim@kyongbuk.com

상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