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지원위원회 개최

정부는 17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제2회 대구 군 공항 이전사업 지원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 참석자는 경북도지사, 대구시 경제 부시장, 의성군수, 군위 부군수, 국무조정실장, 기재·국방·행안·국토·환경·농림·산업·복지·중기부 차관과 민간위원 7명이었다.

정부는 지난 7월 12일에 열린 1차 회의에서 이전 후보지 두 곳의 이전 주변 지역을 결정한 데 이어 이날 2차 회의에서는 ‘대구 군 공항 이전 주변 지역 지원계획안(이하 ‘지원계획(안)’)을 심의·의결했다.

지원계획(안)은 이전 주변 지역 주민의 복리를 증진하고 지역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4개 분야 11개 단위사업 아래 이전후보 지역별 세부사업으로 마련했다.

주민 거주 여건 개선을 위한 ‘생활기반시설 설치 분야’에서는 도로·농로·하수도·하천 정비 등 생활기반 조성과 농업환경 개선사업, 공영주차장·근린공원 등 편의시설 확충을 위한 사업을 수립했다.

‘복지시설 확충 분야’에서는 종합문화센터 등 복지시설 건축과 지역 종합병원 건축 등 보건의료시설 확충을 위한 사업을 마련했다.

지역 주민들의 안정적인 이익 창출을 위한 ‘소득 증대 분야’에는 마을 공동 농산물 재배, 축산물 저장·가공 등 영농시설, 태양광발전시설, 공항 근린상업시설, 공동임대주택, 추모공원, 농축산물 직거래 장터 확충 등의 사업을 포함했다.

‘지역 발전 분야’에서는 항공특화단지 및 망향 공원 조성사업 등을 마련 했다.

그러나 농촌체험 테마 마을 조성, 납골당 건설, 관광 벨트 조성 등 6건은 이전부지가 선정된 이후 시행단계에서 해당 지자체와 검토한 후에 반영키로 했다.

지원사업은 앞으로 최소 3000억 원의 재원으로 군 공항 이전사업을 착공하는 해부터 준공하는 해까지 6년간 시행될 예정이다.

노형욱 국무조정실장은 “지원사업 시행계획을 수립할 때에 이전부지 인접 지역에서 직접적으로 피해를 볼 수 있는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