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첩보' 사무관 기록 확보

18일 오후 국무총리실 민정실 압수수색을 마친 검찰 관계자들이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을 나서고 있다. 청와대와 경찰의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 첩보 생산 과정을 추적하기 위해 이날 국무총리실 민정실을 압수수색하고 문모 사무관의 업무 관련 기록과 PC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연합
청와대와 경찰의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18일 국무총리실을 압수수색했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 첩보 생산 과정을 추적하기 위해서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9시께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 4층에 있는 국무총리비서실 민정실에 검사와 수사관 10여 명을 보내 문 모(52) 사무관의 업무 관련 기록과 PC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현재 국무총리실 민정실 소속인 문 사무관은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행정관으로 근무하던 2017년 10월 송병기(57) 울산시 경제부시장으로부터 김 전 시장 측근들 비리 의혹을 제보받아 첩보 문건을 생산했다.

검찰과 자유한국당 곽상도 의원 등에 따르면 송 부시장이 제보한 4쪽짜리 문건이 청와대 민정수석실과 경찰청을 거쳐 울산지방경찰청에 하달되는 과정에서 일부 비리 의혹이 추가·삭제되고 죄명과 법정형이 덧붙여지는 등 가공된 정황이 포착됐다.

검찰은 수사관 출신인 문 사무관이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 ‘윗선’의 지시를 받아 첩보 문건을 생산했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검찰은 지난 5일 문 사무관을 한차례 불러 제보 접수 경위 등을 조사했다.

이날 압수수색에 대해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기자들을 만나 “입장을 내지 않겠다. 수사 중인 사안은 언급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검찰 수사 보도에 대응하지 않기로 정한 것인가’라는 물음에 “단정적으로 말하긴 어렵다. 이제까지는 전혀 사실과 달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는 보도에 대응해왔지만, 검찰발 기사라는 것이 실제로 검찰이 얘기해 준 내용인지 기자들이 소설을 쓴 것인지도 알 수 없다”며 “상황을 지켜보겠다”고 답했다.

검찰은 이날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의혹을 수사한 울산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 소속 경찰관 2명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수사 과정을 캐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첩보 생산·이첩과 이후 경찰 수사는 물론 작년 6·13 지방선거에서 김 전 시장을 누르고 당선된 송철호(70) 현 울산시장의 선거를 청와대가 불법 지원했는지도 들여다보고 있다.

검찰은 2017년 가을께부터 송 시장을 도운 송 부시장의 업무수첩에서 청와대 관계자들이 선거 전략과 공약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줬다고 의심할 만한 단서들을 포착하고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

송 부시장의 업무 수첩에는 2017년 10월께부터 지방선거 전까지 이모(48)·정모(56) 당시 청와대 비서관 등과 수차례 접촉한 흔적이 기록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송 시장의 선거준비조직인 일명 ‘공업탑 기획위원회’에 참여한 측근들을 최근 차례로 불러 송 시장이 더불어민주당에서 단수 공천을 받은 경위와 선거전략 수립 과정, 청와대 관계자들과 접촉 여부 등을 조사하고 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