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각제 누출에도 안전하게 유지

이종호 한울원전본부장(사진 가운데)이 MMIS 성능시험 민관 참여 시연회에 참석한 관계자들을 상대로 부연 설명하고 있다.-한울원전 제공-
한울원자력본부(이하 한울본부)는 지난 17일 신한울원전 2호기에서 ‘MMIS 성능시험 민관참여 시연회’를 개최했다.

이번 시연회는 한울민간환경감시위원들과 교수, 개발자 등이 참관해 현황 설명으로 시작으로 신한울 2호기에서 소내 정전과 원자로 냉각재누출 사고라는 최악의 조건을 가정해 MMIS를 통해 발전소를 안전하게 유지하는 상황을 시연했다.

MMIS(Man-Machine Interface·I&C System)는 발전소에서 인체의 두뇌와 신경망과 같은 임무를 수행하는 설비로 발전소 감시·제어·보호·경보 기능과 주 제어실(MCR)에서 발생하는 각종 신호를 처리하는 계측제어(I&C) 설비를 종합한다.

신한울 1, 2호기에 도입된 MMIS는 최초 국산화된 설비로 기존 아날로그 방식에서 컴퓨터 기반의 디지털 방식으로 개발돼 신한울 1, 2호기가 상온수압시험(CHT)과 고온기능시험(HFT)을 성공리에 수행하는데 기여했다.

이종호 본부장은 “신한울 1호기 운영허가를 앞둔 시점에서 개최한 행사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 앞으로도 지역주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원전 안전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형소 기자
김형소 기자 khs@kyongbuk.com

울진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