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북구선관위- 김모아
김모아 포항시북구선거관리위원회 홍보주무관

소위, 초연결사회는 다양한 종류의 미디어 경로들을 생겨나게 함으로써 자신의 관심사, 취미, 흥미, 심지어 일상생활의 공유처럼 나의 관심과 욕구 등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예를 들어 유튜브, 아프리카tv, 브이로그 등의 1인 미디어채널이다.

이러한 1인 미디어가 생성하는 다양한 콘텐츠들로 인해 새로운 형태의 후원 문화도 등장하게 되었다.

사람들은 예전처럼 단순하게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는 후원이 아니라 자신이 관심있는 콘텐츠 및 채널 등을 찾아보거나 구독함으로써 본인의 관심분야에 대한 공감 및 응원, 지지, 심지어 타인들에게 그 채널이나 콘텐츠를 홍보 하는 등의 새로운 형태의 후원으로 표현하고 있다.

즉, 대중의 관심, 욕구까지 표현되는 새로운 형태의 후원이다.

이러한 나의 관심, 욕구까지 표현되는 후원의 형태는 우리와 가까운 곳에서 또한 찾을 수 있다. 바로 정치후원금이다.

정치후원금이란,

민주주의 사회에서 국민을 대표하는 정치인들의 민주정치 실현을 위해,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정치활동 비용을 후원하는 제도이며 크게 기탁금과 후원금으로 나뉜다.

기탁금은 중앙선관위에 기부하면 선관위가 일정한 기준에 따라서 공정하게 각 정당에 지급하는 것이고 후원금은 내가 원하는 정당 또는 정치인을 지정하여 후원하는 것이다.

정치후원금제도를 이용해 정치자금을 기부하는 방법으로는 먼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정치후원금센터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온라인 기부사이트인 정치후원금센터(http://www.give.go.kr)에 접속한 후 간단히 본인인증 절차를 거친 후 선거관리위원회나 본인이 후원하고 싶은 후원회를 선택하고 기탁자(후원자) 정보 및 기부금액을 입력한 다음 결과를 확인하면 된다.

정치후원금센터를 이용해 기부를 할 경우에는 신용카드, 신용카드 포인, 카카오페이, PAYCO, 전자결제, 휴대폰 결제 등 다양한 결제방법을 선택해 기부할 수 있으니 각자 원하는 방법으로 기부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외에도 신한카드, 롯데카드 포인트를 활용해 해당 카드사 홈페이지에 직접 접속해서 기부하는 방법이 있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기탁금계좌로 직접 기부금을 계좌이체해 기부하는 방법도 있으니 자유롭게 기부방법을 선택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후원금은 세제혜택도 받을 수 있다. 10만원 이하 후원금에 대해서는 전액 세액공제가 되고 10만원을 초과할 경우에는 정해진 기준에 따라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처럼 정치후원금제도를 활용하면 정치자금의 양성화를 통한 건전한 정치문화 발전에 기여하면서 연말정산 시 세제혜택도 받을 수 있어 그야말로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니 망설이지 말고 정치후원금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도록 하자

나의 관심과 지지가 담긴 정치후원금은 정책과정에서 나의 의사가 반영되고 이렇게 다수의 국민이 조성한 정치후원금은 곧 대중의 관심, 욕구가 표현된 성공적인 정책 집행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올해는 정치후원금이란 우리 주위에 있는 어렵지 않은 콘텐츠로 나의 관심을 표현하고 지지해보는 것은 어떨까?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