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규환 의원 "농도 측정값 평균으로 산출돼 신뢰 할 수 없어"
이동식 측정센서 추가 미세먼지 감시 사각지대 최소화해야

김규환 의원.
속보=대구지역 내 설치된 14개 도시대기측정소만으로 미세먼지 발생원인과 위험지역 규명에 한계가 있는 문제(경북일보 3월 12일 자 1면)가 정치권에서 제기됐다.

자유한국당 김규환(비례·대구 동구을 당협위원장) 국회의원 22일 대구시 미세먼지(PM-10)와 초미세먼지(PM-2.5)의 연평균 농도는 장기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지만, 시민들의 체감수준은 다른 실정이라며 지역별로 세부적인 현황을 파악하고, 맞춤형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대구경북연구원에서도 평균값 오류, 측정소 부족, 위치 문제 등으로 미세먼지의 국지적 변화가 심한 구·군 내 측정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점을 지적했고, 특히 미세먼지 농도 측정이 최댓값이 아닌 평균으로 산출돼 현재 측정되는 값은 신뢰할 수 없는 ‘평균의 함정’에 놓인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대기오염측정망과 함께 미세먼지 자료를 실시간으로 수집할 수 있는 이동식 측정센서 추가로 미세먼지 감시의 사각지대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구는 광역적 측정망을 갖춘 수도권이나 부산권과 달리 도심 일원에만 측정소가 설치돼 있어 외부로부터의 영향을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영천, 칠곡, 군위, 고령, 청도 등 대구 대도시권의 인근 시·군과 공조해 현재 측정소가 없는 대구시 외곽지역의 신규 측정시설을 도입하고 광역적 측정망을 구축해야 한다” 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대구 미세먼지 환경기준 초과횟수는 총 1734건이다. 측정소별로 살펴보면 수창동이 180건, 이현동 87건, 대명동 189건, 노원동 222건, 신암동 177건, 만촌동 129건, 지산동 123건, 호림동 72건, 서호동 177건, 태전동 57건, 현풍읍 54건, 시지동 120건, 진천동 147건으로 집계됐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