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안위, 1호기 '영구정지' 결정…맥스터 추가건설 심의 계속 연기
지난 9월 기준 저장률 96.5%…내년 11월이면 포화상태 이르러
심사 통과해도 절차 '산 넘어 산'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 맥스터.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월성원전 1호기의 영구정지를 최종 결정한데다 지역 최대 현안인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인 맥스터 추가건설과 관련한 안건 심의마저 계속 미루고 있어, 자칫 월성원전 1~4호기 모두가 정지될 수도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 24일 제112회 회의를 열고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조기폐쇄가 결정된 월성원전 1호기에 대해 영구정지를 결정했다.

원안위는 이날 한수원이 지난 2월 신청한 월성1호기 영구정지 운영 변경안을 위원 표결에 부쳐 찬성 5, 반대 2로 승인했다.

이에 따라 월성 1호기는 고리 1호기에 이어 국내 두번째 영구정지 원전이 됐다.

1983년 4월 22일 상업운전을 시작한 월성 1호기는 지난 2012년 11월 20일 운영 허가가 끝난 뒤 2022년까지 10년 연장운전 승인을 받고 2015년 6월 23일 발전을 재개했다.

하지만 한수원은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지난해 6월 월성1호기의 조기폐쇄를 결정하고 지난 2월 28일 영구정지를 위한 운영변경허가를 원안위에 신청했다.

이후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은 월성1호기 검사를 진행해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는 심사결과를 원안위에 제출했다.

그동안 원안위는 세 차례의 심의 끝에 이날 표결로 월성1호기 영구정지를 확정했다.

더욱이 원안위는 이번 회의에서 맥스터 추가건설 관련 안건에 대한 심의·의결을 제외해 결국 내년으로 넘어가게 되면서 월성 2~4호기 운전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원안위는 지난달 22일 열린 제111회 회의에서 맥스터 추가건설 관련 운영변경허가(안)에 대해 심의를 보류하고 재상정키로 의결했다.

그러나 이번 제112회 위원회에서는 지역 최대 현안인 맥스터 추가건설 관련 안건을 상정하지 않아 맥스터 추가 건설 ‘골든타임’을 놓치게 되면서 자칫 월성 1~4호기 모두가 운전을 중단할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지난 9월 기준 96.5%의 저장률을 보이고 있는 건식저장시설을 추가하지 않으면 2021년 11월 포화되면서 원전 가동을 멈출 수밖에 없는 상태다.

특히 맥스터 건설에 최소 19개월 이상 소요되는 점을 고려하면 늦어도 내년 상반기에는 착공해야 하지만, 원안위는 운영변경 허가를 신청한 지 3년 8개월째 심사를 하고 있다.

원안위 심의를 통과해도 정부의 정책 확정과 지역실행기구 공론화, 그리고 경주시의 공작물 축조신고 등의 절차가 남아 있어 원전 인근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는 실정이다.

경주시 원전범시민대책위원회도 24일 경주시청에서 회의를 열고, 사용후핵연료 재검토관리위원회에 맥스터 확충 여부를 적기에 결정할 수 있도록 지역 공론화를 조속히 추진할 것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채택했다.

원전범시민대책위원회는 건의문을 통해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 절차가 진행 중이라도 사안의 시급성을 고려해 경주 지역실행기구의 의견수렴 결과에 따라 즉시 월성원전 맥스터의 증설 여부를 결정해 원전의 안정적 운영을 보장하라”고 강조했다.
 

황기환 기자
황기환 기자 hgeeh@kyongbuk.com

동남부권 본부장, 경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