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GT·택시노조 노사협상 타결

자동배차 서비스 ‘카카오T블루’(이하 카카오택시) 도입으로 내홍을 겪었던 대구 택시업계가 지자체 중재로 합의점을 찾았다. 카카오택시 여객자동차운송가맹사업자인 DGT모빌리티(이하 DGT)와 한국노총 전국택시산업노동조합 대구지역본부(이하 택시노조)는 상호협력에 힘쓰기로 약속했다.

대구시는 30일 DGT와 택시노조의 노사협상이 타결돼 지방에 처음으로 도입된 카카오택시의 활성화할 기틀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지난 4일 카카오택시 발대식에서 드러났던 갈등이 상호의견교환이 없어 발생한 오해라는 점도 덧붙였다.

앞서 택시노조는 카카오택시 발대식 현장을 찾아 DGT가 택시근로자 간 갈등을 유발했다고 주장했다. 지난 8월 면담 당시 택시근로자들의 근로조건 제고와 수익증대만을 위할 것이라고 DGT가 약속했으나 택시가맹사업면허 취득 후 형평성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비밀계약서를 체결했다는 것이다.

당시 DGT는 노조가 주장하는 형평성 문제 등에 대해 정식으로 반박했다. 대구 법인택시회사 90곳에 카카오택시 모집에 대한 사전 연락을 취했고, 택시운송가맹사업 허가에 필요한 택시 1500대 이상을 각 법인으로부터 정식으로 신청받았다는 것이다.

이 같이 서로 팽팽하게 대립했던 이견은 대구시 중재로 해소됐다.

대구시 권오상 택시물류과장은 “발대식 때 마찰을 빚은 것도 충분한 대화 없이 오해에서 발생한 것”이라며 “애초 DGT와 택시노조는 카카오택시 도입과 관련해 큰 틀에서 함께 논의하고 의견을 교환하기로 했으나 우려스러운 사항에 대한 의견교환이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DGT가 노조활동을 막거나 택시노조를 제외하고 임단협을 별도로 진행하는 등의 우려가 택시노조에서 제기했는데, 이 모든 것을 함께 협력해나가기로 합의됐다”며 “양측이 대구 택시업계를 위해 노력할 의사를 내비쳤다”고 덧붙였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