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당성 용역 마무리

고령군청
고령군(군수 곽용환) 운수면은 일제 강점기부터 금을 체굴하던 광산을 중심으로 관광자원화를 위한 ‘황금테마 파크 조성’을 위해 타당성 및 개발방향 검토를 위한 용역을 실시해 용역을 마무리 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용역은 경북도와 고령군이 협력해 8000만원의 용역비로 지난 8월 착수해 지난 12월말 보고회를 가졌다.

용역을 수행한 대구 가톡릭대학교 조광익 교수팀은 “운수 금광이 폐광된후 온전하게 잘남아 있어 고령의 관광자원으로 개발할 가치가 충분하다”며 약 300억원 규모의 사업추진 방안을 제안했다.

경북대학교 박천수 교수팀은 “이 지역 주변(운수·덕곡·성주·합천)등에서 과거부터 노천에서 금이 많이 생산된 지역으로 알고 있으며, 일제 강점기에도 이곳에서 많은 금을 수탈해 갔다”며 “대가야 시대의 많은 금제품들이 이곳에서 생산된 금으로 만들어 졌을것으로 추정한다”고 했다.

대상지인 운수면 월산리 일원은 1980년대 까지 금광으로 유명세를 날렸으며, 현재는 폐광되어 여름철이면 시원한 바람을 느낄수 있는 얼음굴로도 이름나있다.

곽용환 고령군수는 “운수지역에 새로이 폐광산을 이용한 관광자원화 사업이 잘 추진돼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 소득향상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고령의 대가야 문화와 함께 운수면 ‘황금테마’를 주제로 한 관광단지 조성에 큰 기대를 하고 있다”고 했다.

권오항 기자
권오항 기자 koh@kyongbuk.com

고령, 성주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