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사측 거부 기만적 행위 요구안 관철될 때까지 투쟁"

보건의료노조와 민주노총 대구본부, 영남대의료원 노조 정상화 범시민대책위원회가 2일 영남대의료원 본관 로비에서 ‘사적 조정안 공개 및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사측을 규탄하고 있다. 전재용 기자
영남대의료원 노조가 사적 조정안 수용을 거부한 사측을 규탄하고 나섰다. 노조는 사측과 함께 마련한 사적 조정안을 수용하려 했으나 마지막 조정회의에서 사측에서 불수용 입장을 내놨기 때문이다.

보건의료노조와 민주노총 대구본부, 영남대의료원 노조 정상화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노조)는 2일 영남대의료원 본관 로비에서 ‘사적 조정안 공개 및 입장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8월 김태년 의료원장이 기자들과 만나 사적 조정에 따르겠다고 밝혔지만, 스스로 약속을 저버렸다”며 “시간 끌기에 악용하기 위한 기만적 술책이었는지 묻고 싶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노사는 앞서 지난달 30일 사적 조정 본회의를 가졌으나 사측의 거부로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노조가 공개한 조정안에는 △송영숙 전 간호사 채용일로부터 1년간 무급휴직·1년 후 노사협의 후 근무지 결정 △박문진 전 간호사 채용 후 명예퇴직·병원 명예퇴직자 관례에 따라 퇴직금 지급 △보수는 기존 근무경력 기간과 해고 기간의 50%를 인정해 책정 △송·박 전 간호사가 13년 동안 해고 기간에 겪었을 어려움을 고려, 생활지원금 각각 7000만 원 지급 등이 담겼다.

이에 대해 노조는 “이번 투쟁에 해고자 복직이 가장 중요한 사안인 만큼, 해당 안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첫 조정안을 수용할 생각이 없었다”며 “하지만 고공농성 중인 박문진 전 간호사의 건강을 우려해 협상하기로 어려운 결정을 내렸는데, 사측이 이를 거부했다”고 분통을 터트렸다.

노조는 법원 해고판결, 의료원 규정, 의사들의 반대를 핑계로 해고자 현장 복직을 불가한 의료원의 입장은 사적 조정 개시 이전과 같은 상황이라며 스스로 밝힌 약속을 저버린 채 사적 조정을 악용하고 무책임으로 일관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노조 관계자는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한해를 돌아보고 새해의 소망을 나누는 연말연시에 70m 고공에서 홀로 투쟁하는 해고자가 있다”며 “해고자 복직 등 요구안이 관철될 때까지 투쟁하겠다”고 강조했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