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당대표 때 비서실 부실장

울산시장 선거에 개입한 협의를 받고 있는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왼쪽)과 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3일 오전 울산시 남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0년 울산상공회의소 신년인사회에서 각각 다른 참석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연합
하명수사·선거개입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송철호(71) 울산시장의 공약 수립과 단독 공천 과정에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두고 확인 작업에 들어갔다.

3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전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더불어민주당 대표로 있을 때 비서실 부실장 출신인 정진우(53)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검찰은 정씨를 상대로 당 대표 비서실에 근무하면서 송 시장 측과 청와대 인사의 만남을 주선한 사실이 있는지, 그 과정에 당내 다른 인사가 관여했는지 물어본 것으로 전해졌다.

정씨는 2017년 10월11일 송 시장과 점심을 먹었다고 자신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적어놨다. 이튿날 작성된 일정란에 ‘10/11 송철호’, ‘12:00 송철호 전 국민고충처리위원장과 오찬, ’내년 울산시장 선거 대비 지역 숙원사업 해결 대책 논의‘라고 쓰여있다.

이 모임에는 송병기(58) 울산시 경제부시장, 정모(54) 정무특보 등 송 시장 선거준비모임인 ’공업탑 기획위원회‘ 관계자들과 장환석(59) 당시 균형발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추미애 신임 법무부 장관이 3일 오전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기 위해 단상에 오르고 있다. 연합
산재모병원 또는 공공병원 유치사업을 두고 송 시장 측과 이해관계를 공유한 무소속 강길부(78) 의원 측도 정씨와 함께 양측 모임에 연결고리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송 부시장은 지난달 23일 기자회견에서 “강길부 국회의원의 정재원 보좌관 주선으로 모였다”며 “강 의원은 지역구 울주군에 산재모병원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했는데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탈락이 예상되자 송 시장(당시 변호사)에게 여러 번 연락했다”고 말했다.

송 부시장의 업무수첩에는 2018년 1월에도 청와대 인근 식당에서 장 전 행정관을 만난 것으로 기재돼 있다. 검찰은 당시 공공병원 설립 등 공약 논의가 오갔다는 점에서 청와대가 지방선거에 부당하게 개입한 의혹을 뒷받침하는 정황 중 하나라고 본다.

장 전 행정관은 뉴스에 문자메시지를 보내 “당시 송철호 변호사를 어떤 경로로 만났는지 정말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 다만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의무를 위반한 적이 결코 없다”고 주장했다.

송 시장은 그해 4월 임동호(52) 전 최고위원 등을 제치고 경선 없이 울산시장 후보로 공천을 받았다. 검찰은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이 문재인 대통령 친구인 송 시장 공천과 당선에 부당하게 도움을 준 정황이 있는지 살펴보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지방선거 당시 당 대표인 추 장관을 지난 1일 공무상비밀누설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자유한국당 곽상도 의원은 정씨가 송 시장 측과 청와대를 연결해줬다는 의혹에 대해 “당 대표의 지시를 받고 행동했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주장했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