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정질서 수호 의인 기소된 23명 반드시 지킬 것"
고위공직자 출신 가산점 없애 전직 부단체장들 출마 고심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
21대 국회의원 총선거(4월 15일)가 10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막판 공천룰을 조율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의 인적 쇄신(현역 물갈이) 기조에 변화가 일고 있다.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정국이 이어지면서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 현역 의원들의 공천배제 불안감이 고조되자 황교안 대표가 직접 나서 기소된 23명 의원들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기 때문이다.

황 대표는 6일 오전 최고위원 회의에서 검찰에 기소된 의원들을 ‘의인’으로 지칭하며 “헌정 질서를 수호하기 위해 노력한 의인들을 반드시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검찰 기소) 명백한 야당 탄압이며 불법에 대한 비폭력 저항으로 무죄라 생각한다”면서 “독재악법 저지의 역사적 책무 앞에 망설이지 않고 저항한 의인들이다. 이분들 수난은 당의 수난이자, 자유민주주의의 수난으로 필요한 모든 지원을 다하고 부당한 공천 불이익이 절대 없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황 대표는 특히, “혹시 이분들이 처한 상황을 (공천) 악용하려는 사람 있으면 명백한 해당 행위로 간주해 응분의 조치를 하겠다”며 “당을 지키자는 것이 아니라 법의 공정함과 민주주의 보루인 의회를 지키기 위한 다짐”이라고 강조했다.

이처럼 황 대표가 패스트트랙 충돌로 검찰에 기소된 의원들을 추켜세우면서 조만간 선정될 공천관리위원장과 위원들 역시 향후 공천자 선정작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날 황 대표의 발언으로 가장 혜택을 볼 수 있는 지역(경북·대구) 의원은 정태옥(대구 북구갑)·이만희(경북 영천·청도) 의원 등이 거론된다.

이들은 모두 초선의원으로 국회 충돌 당시 가장 앞장서서 여당을 비롯한 ‘4+1’협의체의 패스트트랙 처리 부당함을 호소한 인물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최근 당 내 공천기획단이 총선에 출마하려는 고위공직자 출신에게는 가산점을 주지 않기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들 지역구에 출마하려던 부단체장 출신들이 현재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한국당은 당초 지지기반이 강한 TK(대구·경북)를 중심으로 속칭 ‘꽃길’만 걸어온 현역 의원들을 대거 물갈이하며 당의 이미지 쇄신과 새로운 변화를 추구해 중도층의 표심을 끌어모은다는 방침이었다.

하지만 최근 보수 및 중도진영을 아우르는 ‘빅텐트’논의가 급물살을 타면서 한국당을 탈당하고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동참했던 인사들까지 재입당(복당)을 허용하면서 인적 쇄신 기준에 허점이 생기기 시작했다.

여기에 황교안 대표가 이르면 이번 주 한국당 틀을 뛰어넘는 통합추진위원회를 구성해 4월 총선을 대비한 야권 통합 의지를 거듭 밝히면서 조만간 임명될 공천관리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의 공천자 선정작업이 다소 늦어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