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불로초 '김', 단백질·비타민 함량 높고 고혈압 예방
송어, 각종 무기질·불포화 지방산 신진대사·면역력 강화

해양수산부가 1월 이달의 수산물로 ‘송어’를 선정했다.
‘송어’와 ‘김’이 해양수산부의 2020년 새해 첫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됐다.

송어는 비타민과 각종 무기질, 불포화지방산을 많이 함유해 면역력 강화와 신진대사 촉진에 효능이 있다.

또한 성장기 어린이 두뇌 발달과 노인 치매 예방에도 좋으며, 영양가는 높고 지방과 칼로리는 낮아 다이어트와 보양식으로도 좋다.

송어는 주로 회로 먹는데, 특히 각종 채소와 초장을 함께 버무려 먹는 비빔회가 인기 있다.

겨울 바다 불로초로 여겨지는 김은 특히 단백질과 비타민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해양수산부가 1월 이달의 수산물로 ‘김’를 선정했다.
김 5장의 단백질 함유량은 달걀 1개와 비슷하며, 김 1장의 비타민A 함유량은 달걀 2개와 비슷하다.

또한 일반적으로 비타민C는 열에 약하여 조리할 때 파괴되지만, 김에 함유된 비타민C는 열에 강해 구워도 파괴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더불어 김에는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어 동맥경화와 고혈압 예방에도 좋다.

해수부는 국민이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된 김을 더욱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전국 홈플러스(1~29일), 이마트(2~15일), 롯데마트(6~10일)에서 20~30% 김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우체국 온라인 쇼핑몰(mall.epost.go.kr), 인터넷수산시장(www.fishsale.co.kr), 온라인 수협쇼핑(www.shshopping.co.kr)에서도 이달 1일부터 31일까지 최대 30% 할인된 가격으로 김을 판매하며, 송어는 인터넷수산시장에서만 최대 30% 할인행사를 한다.

이와 함께, 해수부는 송어와 김을 이용한 간편 요리법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제작해 ‘만개의 레시피(www.10000recipe.com)’와 ‘어식백세 블로그(blog.naver.com/korfish01)’에 게재할 예정이다.

또한 해수부는 이달의 축제로 ‘2020 양평 빙어축제’를 선정했다.

이 축제는 3일부터 2월 16일까지 경기 양평군 단월면 백동저수지 일대서 열리며, 빙어낚시와 얼음 미끄럼틀, 아이스 범퍼카 등 다양한 겨울 놀이기구를 즐길 수 있다.

해수부 관계자는 “송어와 김은 겨울철에 특히 맛이 좋고 영양도 풍부하니, 많이 드시고 희망찬 새해를 든든하게 시작하시길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