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관 운영 410만 달러 현지 계약 성과

권영진 대구시장(사진 오른쪽에서 세번째)이 CES 2020 현대차 전시장에서 최신기술정보와 동향에 대해 토론을 하고 있다. 대구시
지역기업들이 세계 최대 IT전시회 CES 2020에서 희망과 가능성을 봤다.

공동전시관과 콘텐츠 기업 10개(지역 7개 기업 포함)사가 스포츠 융복합 홍보관을 조성해 410만 달러의 현지 계약을 체결했다.

대구시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IT전시회 ‘CES 2020(지난 7~10일)’에서 164만 달러에 달하는 현지계약 체결 등의 성과를 올렸다.

올해로 53년 째를 맞이한 CES는 독일의 IFA와 스페인의 MWC 전시회와 함께 세계 3대 IT 전시회로 꼽히고 있다. 매년 새해 벽두부터 개최돼 한 해의 최신 IT 기술의 방향을 가늠해 볼 수 있다는 특성으로 인해 3대 전시회 중에서도 가장 주목 받는 전시회로 올해 전 세계 160개국에서 약 4400여 개의 기업이 참여했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대구·경북 간 해외경제사업 공동협력의 일환으로 세계 최대 전자박람회인 CES 2020 전시회에 공동관을 마련하고 47개 중소·벤처·스타트업 기업을 참가시켰다.

대구·경북 공동관에는 스마트시티, 사물인터넷(IoT), 로봇, 스마트 헬스 케어, 가상현실(VR), 드론 등 다양한 지역 유망 중소·벤처기업과 대구시에 구축된 스마트시티 실증사업 기업들이 참가해 지역의 우수한 기술을 세계시장에 선보였다.

또 대구경북관 과는 별도로 스포츠 실감 콘텐츠와 관련해 최신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콘텐츠 기업 10개(지역 7개 기업)사가 스포츠 융복합 홍보관을 조성해 참가해 4일간 275건의 상담실적과 250만 달러의 현지 계약을 체결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디지털 치료, 플라잉 카, 미래 식품, 안면인식, 로봇 등 CES 2020 대표 기술 트렌드를 살펴보니 그동안 대구시가 물, 의료, 미래 차, 로봇, 에너지, 스마트시티로 대표되는 5+1의 미래산업 분야를 육성해온 방향성이 바람직했다는 확신이 든다”라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우리 지역기업이 신기술을 토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며 현장의 소리에 귀 기울이 겠다” 라고 소감을 밝혔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