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9월까지 1년간 국민 신문고 등 5개 항목 서비스 성과 평가

대국민 민원처리 대응 평가에서 대구는 최고 수준인 ‘가’ 등급, 경북은 중간 수준인 ‘다’ 등급을 받았다.

13일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는 중앙행정기관과 시·도 교육청, 광역·기초 자치단체 등 304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2019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평가는 지난 2018년 10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1년간의 민원서비스 성과를 민원행정 전략·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고충 민원 처리, 민원만족도 등 5개 항목에 대해 점수가 매겨졌다.

5개 등급으로 나눠 상대평가했으며 상위 10%에는 최우수‘가’ 등급을, 하위 10%에는 최하위 ‘마’ 등급을 부여했다.

평가 결과, 대구시는 ‘가’, 경북은 ‘다’ 등급을 받았다.

최우수 등급을 받은 공공기관은 경북·대구에서 대구시가 유일하다.

대구는 광역지자체 중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와 민원만족도 항목에서 우수한 기관으로 평가됐다.

특히, 두드리소·120달구벌센터 등 다양한 경로로 수집되는 민원데이터 분석을 통해 민원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지자체장이 고충민원을 제3자의 입장에서 처리하기 위해 위촉한 민간전문가(옴부즈만)을 상근형태로 운영하는 점 등이 우수사례로 인정받았다.

시군구별로 보면 포항·상주·예천·대구 달성을 비롯해 대구 동구·북구·수성구 등 7곳이 ‘나’ 등급을 받으면서 민원 서비스 수준이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다’ 등급은 안동·경주·구미·경산과 대구 남구·달서구·서구·중구 등 16곳으로 가장 많은 지자체가 몰려있었고, ‘라’ 등급은 군위·봉화·칠곡 등 3곳이 속했다.

경북·대구지역에서 최하위 등급인 ‘마’는 영주·영덕·영양·울릉·청송 등 5개 기관이 받았다.

이 밖에도 대구시교육청과 경북도교육청은 각각 ‘다’, ‘라’ 등급으로 평가됐다.

행안부와 권익위는 평가 미흡기관에 대해 교육과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평가결과에 대한 후속관리를 강화해 민원서비스 수준을 제고할 계획이다.

아울러 우수기관에 대해서는 정부포상과 함께 특별교부세 등 재정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한편, 분야별 우수사례를 각 기관에 공유·전파해 타 기관에 확산될 수 있도록 기관 간 벤치마킹을 지원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