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통합신공항(통합신공항) 이전지 선정을 위한 사전투표가 16, 17일 양일간 진행되고, 주민투표(21일)가 1주 앞으로 다가오면서 우려했던 갈등(1월 08일 수요일자 경북일보 사설)이 빚어지고 있다. 공항 유치전을 벌이고 있는 군위와 의성의 유치전이 과열돼 갈등이 극단으로 치닫고 있다.

경북도와 대구시가 통합공항의 건설을 ‘상생’과 ‘화합’의 상징이라고 했는데 유치전을 벌이고 있는 양 지역의 진흙탕 싸움으로 이 같은 취지가 무색해지고 있다. 고소·고발전으로 번져 일각에서는 투표 결과에 대한 불복 얘기까지 공공연히 나돌고 있어서 후유증이 만만찮을 모양이다.

공항이전이 지역 발전을 이끌 수 있다는 기대감으로 후보지인 두 지역의 갈등의 골을 깊게 만들고 있다. 군위군통합신공항추진위원회는 13일 경북지방경찰청을 찾아가 김주수 의성군수를 고소했다. 이들은 의성군이 주민투표율과 유치 찬성률을 읍면별로 평가해 600억 원 규모의 포상과 20억 원 규모의 공무원 해외연수비 지급 계획을 세운 것은 주민투표법 위반이라는 주장이다. 김 군수 외에도 의성군 관련 공무원에 대해서도 업무방해, 공공단체 등 위탁선거에 관한 법률 위반 등의 혐의로 고소했다.

이날 고소에 대해 의성군통합신공항유치위원회도 그동안 제보를 통해 포착한 군위군의 위법 정황에 대해 법적 대응에 들어가겠다며 반발했다. 지난해 8월 군위군이 소보면에서 공항유치결의대회를 하면서 1만 원권 군위사랑상품권 700장을 살포한 것을 고발하겠다고 주장한 것이다. 심지어 공항 유치권 행사 거부론 까지 나오고 있다. 유치권 행사를 하지 않겠다는 것은 투표 결과 공동 후보지(의성 비안·군위 소보)가 이전지로 결정될 경우 군위군이 유치신청을 하지 않아 결정 자체를 무산시키겠다는 것이다. 공항 입지 선정에 수 년 간 공들여 최종 결론에 이르렀는데 무산되는 결과가 초래 될 수도 있다.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

두 지역의 갈등이 완화되지 않으면 공항 입지가 결정된 이후 지역개발 문제 등에 대한 심각한 후유증이 우려된다. 두 지역은 감정적 대립을 자제하고, 선의의 경쟁을 펼쳐야 한다. 지역발전도 중요하지만 선량한 삶의 풍속도 사람이 살아가는데 행복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다.

통합신공항이 지역 발전을 담보할 수 있는 경북과 대구의 최대 단일사업이기 때문에 유치전이 과열 양상을 띠는 것은 일면 당연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불·탈법적 유치전은 안 된다. 군위와 의성 지역민은 경북과 대구지역민의 숙원이자 상생의 상징인 통합신공항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야 한다.
 

이동욱 논설실장 겸 제작총괄국장
이동욱 논설주간 donlee@kyongbuk.com

논설주간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