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영빈관서 신년 기자회견

14일 오전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을 보고 있다.연합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정치를 보면 현실이 어려운 만큼 소통·협치·통합이 절실한데 현실은 거꾸로 가고 있어 대통령으로서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상당한 부분은 대통령에게도 책임이 있는 만큼 그 책임을 다 미루려는 뜻은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대통령으로서 국민과 더 많은 소통을 하는 등의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며 “새로운 국회가 구성되면 더 많이 소통하고 협치 노력을 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 또, 부동산 대책과 관련해 “일부 지역은 정말 서민들이 납득하기 어려운 만큼, 위화감을 느낄 만큼 급격한 가격 상승이 있었는데 (그런) 가격상승은 원상 회복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부동산만큼은 확실히 잡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일단 부동산 투기를 잡고 가격을 안정시키겠다는 의지는 확고하며, 단순히 더 이상 가격을 인상되지 않도록 하는 것만이 목적이 아니다”라며 “부동산 대책이 오랜 세월 동안 그대로 효과가 계속 간다고 볼 수 없다. 지금의 대책이 시효를 다했다고 판단되면 보다 강력한 대책을 끝없이 내놓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 기간 내에 부동산만큼은 확실히 잡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분명히 보인다”며 “그 점에 대해선 언론에서도 협조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