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당 복귀 신고식…"매사 당과 상의하며 해야할 일 하겠다"
이해찬 "선대위 핵심 역할 기대", 이인영 "총선 승리 큰 역할 해달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왼쪽에서 세 번째)가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당으로 돌아온 이낙연 전 국무총리에게 환영 꽃다발을 전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15일 더불어민주당에 공식 복귀했다.

복귀 첫 일정은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참석이었다.

당장 4·15 총선을 앞둔 만큼 민주당 지도부는 이 전 총리의 복귀를 환영하며 총선에서의 핵심적인 역할을 당부했다.

이해찬 대표는 먼저 “이 전 총리께서 2년 8개월 만에 총리 역할을 잘하시고 친정으로 돌아오셨다. 문재인 정부 초대 총리로서 안정적인 국정운영에 헌신하시고 최장수 국무총리 기록을 세우셨다”며 그간의 노고에 사의를 나타냈다.

또한 “어제 (이 전 총리) 말씀을 보니 ‘백수 다운 백수’를 못 하는 것에 아쉬움을 표하셨는데 이번 총선이 워낙 중요하다 보니 좀 쉬시라고 말씀 못 드리고 당으로 모셨다”고 말했다.

특히 “이 전 총리의 경륜·지식·경험을 바탕으로 당에 복귀해 역할을 해주실 텐데 당으로서는 천군만마를 얻은 느낌”이라고 언급했다.

이 대표는 앞으로 이 전 총리의 역할에 대해 “총리 지내신 분은 당 상임고문으로 모시는데 선대위를 발표하면 핵심적 역할을 해주실 것으로 기대한다”며 “격무로 피곤하실 텐데 하실 일이 아직 많이 있다”고 밝혔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인수위가 없던 상황에서 국정을 이끌고 초석을 다진 건 (이낙연) 총리의 덕이 컸다”며 “총선 승리에 큰 역할을 하길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박광온 최고위원 역시 “복귀를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앞으로 국무총리로서 해오셨던 것처럼 민주당에서도 크게 쓰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발언에 앞서 이 대표는 이 전 총리에게 꽃다발을 전달했고, 이 전 총리와 최고위원들은 기념사진을 촬영하며 “더불어민주당, 화이팅!”을 외쳤다.

이 전 총리는 “감개가 무량하다”며 “(전남)지사와 총리로 일하며 떨어져 있던 당에 6년 만에 돌아왔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부족한 저를 따뜻하게 맞은 이해찬 대표 등 동지께 감사드린다”며 당 관계자들을 ‘동지’라고 표현했다.

이 전 총리는 “앞으로 저는 매사 당과 상의하며 제가 해야 할 일, 할 수 있는 일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지난 14일 0시를 기해 임기를 마친 이 전 총리는 전날 총리공관에서 나와 서울 서초구 잠원동 자택으로 거처를 옮긴 것으로 전해졌다.

당 상임고문으로 위촉된 이 전 총리는 민주당 당사에 사무실을 마련할 예정이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