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투명공천이 총선승리 지름길", 김형오 "공천관리 공정해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21대 국회의원을 선출하는 4·15 총선이 89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가 총선 후보자 선정을 위한 준비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300석의 의석을 둘러싼 총선 레이스가 본격화하면서 각 당은 유권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 경쟁력 있는 후보를 공정하게 선정하는 작업에 심혈을 기울이는 한편 서로에 대한 공세 수위도 한껏 끌어올리고 있다.

민주당 최고위원회의는 17일 전략공천관리위원회로부터 전략공천 선정지 목록을 보고받고 현역 의원 불출마 지역 13곳을 포함한 15곳의 전략공천지를 확정했다.

민주당은 오는 20일부터 총선 후보 공모를 시작하고 본격적인 공천 심사에 착수한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확대간부회의에서 “투명한 공천이 총선 승리의 지름길”이라며 “모든 예비후보가 이의를 제기할 수 없는 공천을 하겠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은 전날 공천관리위원장 인선 결과 발표에 맞춰 공천 방향을 본격적으로 논의하기 시작했다.

한국당 김형오 공관위원장은 “한국형 완전 국민경선제로 가야 한다”며 “정치 신인이 진입장벽 때문에 턱을 넘지 못하는 일은 없도록 해야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또 “공천 관리만큼은 공정하게 해야 한다”며 “최대한 투명하게, 객관적·중립적·독립적으로 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한국당 공약에, 한국당은 정부 정책에 각각 초점을 맞춰 공세를 펼쳤다. 여야의 정책 경쟁도 불붙는 모양새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분양가 상한제 폐지 등을 골자로 한 한국당의 주택 공약에 대해 “여당 정책 폐기만 고집하다 스스로를 폐기할 수밖에 없는 운명을 재촉한단 것을 알아야 한다”고 논평을 통해 지적했다.

같은 당 박찬대 원내대변인도 이 공약에 대해 “박근혜 정부에서 이미 실패했던 정책을 재활용한 것”이라며 “대놓고 표지갈이만 한 셈”이라고 비판했다.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한국당은 문재인 정부 공직자들의 잇따른 출마 선언을 두고 “민생은 뒷전”이라며 목소리를 높이는 동시에 정부의 부동산 정책 때리기를 이어갔다. 나아가 정부 정책과 상반되는 공약을 제시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무능하면서도 오만한 정권의 폭탄 때리기식 부동산 정책을 국민들은 비웃고 있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한국당은 이날 자립형 사립고(자사고)·외고·국제고 폐지 정책을 원상회복하고 정시를 대폭 확대하는 내용 등을 담은 교육 공약을 내놓으며 사흘째 공약 발표를 이어갔다.

여야는 총선을 앞두고 표심에 ‘악재’가 될 수 있는 설화를 피하기 위한 내부 단속에도 나섰다.

민주당의 경우 최근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의 ‘주택거래허가제’ 발언이나 이해찬 대표의 ‘선천적 장애인은 의지가 약하다고 한다’는 발언 등 여권의 잇따른 발언 실수가 민심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보고 이틀째 수습에 주력했다.

민주당 남인순 최고위원은 “당 안에 인권 감수성 재고와 혐오 차별 금지를 위한 여러 시스템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범보수 진영을 중심으로 한 야권 통합 논의는 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 간의 통합 논의 단계부터 제동이 걸리는 모양새다.

한국당이 새보수당의 통합 논의를 위한 별도의 양당 협의체 구성 제안에 확답하지 않고 있는 데다 보수진영 정당·단체들의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통위)가 ‘양당 협의체는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장 새보수당은 양당 협의체에 대한 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답변에 따라 중대 결단을 할 수 있다고 압박했다. 새보수당 혁통위원인 정운천·지상욱 의원은 이날 혁통위 회의를 사실상 보이콧했다.

이런 가운데 혁통위는 이날 ▲ 북핵위협 억지와 한미동맹을 축으로 한 안보 우선 복합 외교 ▲ 민간주도·미래기술주도 경제살리기 ▲ 공정한 사회 만들기 등 보수통합 신당이 추구할 5대 정책기조를 발표했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