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역 시민단체가 위법·부당 처분과 채용비리 의혹을 받는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DIP)의 감사를 21일 대구시에 요청했다.

대구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대구경실련)은 전·현직 직원에게 부당한 고소를 남발하고 퇴사압력과 직원에 대한 불법·부당징계 등 DIP에서 벌어지는 만행은 인권유린이자 구성원들을 길들이기 위한 무모한 폭거라며 직원을 상대로 부당한 협박성 고소, 소송을 위해 지나치게 예산을 사용하고 불법 전용까지 자행한 DIP의 작태는 도덕적 해이의 극단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특히 대구시가 종합감사에서 요구한 미납 용역비 1억29만6000원에 대한 환수 등의 조치를 미룬 채 전·현직 직원을 고소하고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제기한 DIP의 행각은 책임 전가와 무책임의 극치라고 지적했다.

대구경실련은 또 DIP는 원장이 인사위원회와 채용평가위원회의 위원장직을 모두 맡는 퇴행적인 인사체계가 더해져 인사 전횡과 인사에 대한 불신을 조장하는 상황이라며 이승협 원장 취임 이후 채용 등 인사를 진행할 때마다 내정설과 같은 비리 의혹이 제기되는 것 또한 이와 무관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대구경실련이 문서로 감사를 요청한 사항은 △전·현직 직원 부당 고소 남발과 퇴사 압력 △직원 위법·부당 징계 △위법·부당한 법률용역비 집행 △2019년 대구시 DIP 정기 종합감사 처분요구 미이행 △경영공시 의무 위반(외부기관 감사 결과와 조치요구사항·이행결과 비공개) △피고소 직원의 부당한 사표 수리 △인사에 과도한 권한 집중과 불신 조장 △자의적인 인사 관련 규정 변경과 불공정한 채용공고 등이다.

조광현 대구경실련 사무처장은 “DIP의 위법과 부당한 작태뿐만 아니라 비리 의혹은 경영난으로 어려움을 겪는 DIP를 망치고 대구시 산하 공공기관의 명예와 대구 이미지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일”이라며 “정책·법률적 판단을 개입할 필요 없이 지도·감독기관인 대구시가 DIP의 위법과 부당성을 충분히 밝혀낼 수 있는 문제다”고 강조했다.

전재용 기자
전재용 기자 jjy8820@kyongbuk.com

경찰서, 군부대, 교통, 환경, 노동 및 시민단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